제일기획(030000)의 중국 디지털 마케팅 자회사 펑타이(鵬泰·PENGTAI)는 15일 국경절 연휴가 포함된 열흘 간(9월28일~10월7일) ‘한국지하철’ 앱에서 검색된 약 14만건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같은 조사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명동역의 검색 비중은 18%로 가장 높게 나왔다. 홍대입구역(12%), 동대문역(6%), 서울역(5.7%), 인천국제공항역(5.6%) 등이 뒤를 이었다.
작년 같은 기간의 데이터와 비교해 볼 때, 명동역과 홍대입구역은 외국인 관광 명소답게 1,2위를 유지했으며 동대문역과 서울역도 5위권을 지켰다. 특이한 점은 인천국제공항역이 이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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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한국지하철’ 앱은 요우커용 한국 지하철 지도 서비스로 현재 전국 지하철 노선 안내 및 노선별 관광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2014년 5월에 출시한 이후 현재까지 누적 다운로드 수가 70만 건이 넘으며 2014년 중국 안드로이드 마켓 최우수 앱에 선정된 바 있다. 펑타이는 2014년 한국을 방문한 요우커 중 자유여행객 비중이 약 58%를 차지하는 등 최근 중국인들의 개별자유여행이 늘어남에 따라 자유여행 요우커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이번 앱 검색 데이터를 분석, 발표했다.
남용식 펑타이 대표는 “중국인 자유 여행객의 증가, 중국인 스마트기기 보급율 증가 등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한국 방문 요우커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에서 자유 여행객에 초점을 맞춘 모바일 마케팅이 중요해졌다”며 “펑타이는 현재 운영 중인 한국지하철 앱에 비콘, 쿠폰 기능을 강화하는 등 요우커에게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요우커 방문이 늘고 있는 싱가폴, 일본 등에도 지하철 앱을 출시해 글로벌 비즈니스를 확장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이 외에도 펑타이는 ‘한국지하철’ 앱의 월별 검색량을 분석한 결과, 올해 1~5월 한달 평균 30만 건을 웃돌던 역 검색량이 메르스의 영향으로 6월과 7월에는 17만 건 수준으로 급감했다가 지난 8월에는 30만 건을, 9월에는 40 만 건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중국 관광객 수가 메르스 사태 이전 수준을 회복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요우커 관련 마케팅이 다시 활기를 띨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