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0> 끊임없는 메뉴개발이 만족도 높여

강동완 기자I 2008.09.11 09:30:00

'제1회 이데일리 프랜차이즈 랭킹' 분식업종 만족도 자료
대형업체들 고객만족도 매우부족 개선 노력 절실

[이데일리 EFN 강동완기자] 이데일리 창업포털 EnterFN은 서비스 오픈 1주년을 맞이하여 통계조사 전문기관인 코리아리써치와 함께 프랜차이즈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를 했다. 그동안 공급자 위주의 평가가 있기는 하였으나 소비자의 입장에서 평가된 자료가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 이번 조사자료는 객관적인 자료가 부족했던 예비창업자와 소비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자료로, 브랜드 사업자들에게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경영을 개선할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이번 기획기사는 브랜드 파워, 서비스 만족도, 순 추천고객 지수, 브랜드 소비자 이용 특성 등 4개부문을 업종별로 나누어 제공된다. 창업 및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편집자주]
 
분식 전문점 중에 미소야와 코바코, 명인만두가 조사권내에서 고객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외에도 명동칼국수, 미다래 등이 돋보였다. 브랜드 인지도가 높았던 이용자 수 상위 TOP5는 상대적으로 저조한 만족도를 보였다.

성공창업네트워크 이데일리 EFN(www.enterfn.com)이 창간 1주년을 맞아 서울경기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 조사 결과, 이같이 분석됐다.
분식점의 경우 대체적으로 김밥전문점이 인지도가 높은 반면, 만족도에선 돈가스와 만두전문점이 높다는게 특이하다.

또한 높은 만족도를 나타낸 업체들은 한결같이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다. 코바코는 10년, 명인만두는 30년의 노하우가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 이용자 수 & 만족도
브랜드이용자수만족도
김밥천국32351.1
김가네김밥11763.2
김밥나라10751.4
용우동4965.3
종로김밥3366.7
미소야2785.2
한우동2560.0
토마토1376.9
코바코1181.8
틈새라면1070.0
명인만두1080.0
허수아비1070.0
장우동837.5
압구정김밥650.0
명동칼국수6100.0
미다래683.3
배터지는 생돈까스683.3



먼저, 코바코의 경우는 ‘너무 맛이 있어 코를 박을 정도로 맛있다’는 컨셉으로 돈까스, 우동, 초밥전문점이다.

1999년 5월에 (주)호경에프씨가 첫선을 보인 ‘코바코’는 웰빙과 다이어트를 지향하는 소비자의 변화추세에 맞도록 지속적인 메뉴 연구개발과 공격적 마케팅, 경영혁신등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특히 메인메뉴인 돈가스의 경우는 20여가지 과일향이 첨가된 소스를 중심으로 엄선된 재료를 10년노하우로 바탕으로 개발해 소비자 니즈를 만족시키고 있다는 평도 있다.

명인만두 역시, 1976년 부산 만두분식에서 출발해 2003년 성남 직영점을 오픈하고, 2008년 우수벤처기업으로 선정받는 등 지속적으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만두는 남녀 나이와 관계없이 선호하는 음식중에 하나로, 계절과 시간을 따지지 않는 독특한 음식이다.

이를 위해 명인F&B의 명인만두는 자체 메뉴개발팀을 운영해 최근엔 만두류 특허를 보유하기도 했다. 그 만큼 소비자들의 다양한 변화에 대비하는 만두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는 것.

이점이 만족도에서 높은 평가가 나온것이다.

반면에, 인지도가 높은 김밥천국(51.1%), 김밥나라(51.4%)의 만족도는 최하위권 만족도여서 가맹점 확대 보다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
 
이데일리 창업포털 EnterFN(www.enterfn.com)의 'EFN 브랜드 랭킹'에서 전체내용 및 브랜드 랭킹 검색을 통해 개별 브랜드의 세부내용을 볼 수 있다.

▶ 관련기사 ◀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3> 소비자가 그곳에 가는 이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2> 창업브랜드 선택하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1> 예비창업자 그들은 누구인가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5> 유통업 중립고객층을 잡아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4> 패스트푸드점 대체로 만족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3> 주점업,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2> 서비스업 추천지수 저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1> 외식업 입소문마케팅 기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4> 문구유통도 서비스 첨단산업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3> 서비스와 문화를 판다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2> 대기업 편의점 만족도 실망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1> 패스트푸드, 서비스우선 최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0> 끊임없는 메뉴개발이 만족도 높여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9> 이/미용업 충성고객 확보 필요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8> 치킨업계 맛경쟁력 우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7> 주점, 소비자 불만 높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6>전통학원 전반적 이용률 저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5> 맥주호프전문점, 단골이 중요해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4> 고깃집, 맛과 서비스 둘다 중요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3> PC방 고객관리에 충실해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2> 양·중·일식 서비스 좋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 한식업 서비스 양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4> 커피,아이스크림 마케팅으로 승부중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3> 문구/사무용품, 장수기업 대중성도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2> 패스트푸드 햄버거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1> 분식, 김밥전문점이 대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0> 기업형 편의점 인지도 우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9> 치킨, 소비자를 잡아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8> 주점업종, 경륜이 최고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7> 전통성있는 학원 강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6> 호프집 1.2위격차높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5> 고깃집 춘추전국시대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4> 미용브랜드 프리미엄 선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3> 연령별 PC방 선호도 달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2> 고객중심서비스 만족 상승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 보쌈! 한식시장 정복하다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프랜차이즈 랭킹 소비자 조사 개요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