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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류 자판기는 간편 본인확인 서비스인 PASS의 모바일 운전면허증 QR코드를 통해 성인인증 후 이용할 수 있다. CU의 주류 자판기는 주로 호텔, 리조트 등 낮에는 유인, 밤에는 무인으로 운영되는 하이브리드 점포에 도입돼 고객 편의를 대폭 향상시키고 있다.
실제, CU가 지난 4개월 간 주류 자판기의 운영 효과를 분석한 결과, 지난 10월 주류 자판기 매출은 도입 초기(7월)보다 251.6%나 올랐다. 같은 기간 도입 점포의 전체 주류 매출에서 주류 자판기가 차지하는 비중도 4.8%에서 11.6%로 두 배 이상 늘어났다.
이처럼 무인 운영 시간 동안 주류 자판기를 통해 술을 판매할 수 있게 됨으로써 평소 주류와 동반구매율이 높은 라면(16.7%), 냉장안주(23.8%), 육가공류(33.7%) 등도 매출이 크게 늘어나며 점포의 수익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됐다.
CU의 하이브리드 편의점은 2019년 90여 점, 2020년 190여 점, 2021년 10월 현재 300여 점으로 계속 늘어나고 있는 추세로 향후 주류 자판기의 상용화가 더욱 활성화 될 경우 고객 편의와 점포 매출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CU해비치리조트점에 도입되는 스마트냉장고는 기존 외부의 키패드로 상품을 선택해야 하는 일반 자판기와는 달리 마치 집에 있는 냉장고처럼 상품을 고른 뒤 문만 닫으면 기기가 상품을 인식해 자동으로 결제된다. 이용 방법은 △PASS 앱 성인인증 △신용카드 삽입 △상품 선택 순이다.
해당 기기는 이미지로 사물을 판별하는 AI비전과 데이터를 스스로 학습하는 머신러닝이 탑재된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고객이 구매하는 약 50여 종의 상품을 정확히 구분할 수 있다.
CU는 이번 스마트 자판기 도입을 통해 공간 효율성, 시스템 안정성, 고객 편의성 등 다양한 측면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뒤 추후 다양한 입지에 위치한 하이브리드 점포에도 스마트 자판기를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이은관 BGF리테일 CVS Lab장은 “무인 주류 자판기는 야간에 주류를 판매할 수 없었던 하이브리드 편의점의 한계를 극복하며 소매 채널의 운영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다”며 “앞으로도 CU는 최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혁신적인 편의점 모델을 선뵈기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