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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내 메신저를 사용한다고 답한 직장인은 응답자 전체의 75.3%에 달했다. 기업 규모별로는 △영세기업 44% △중소기업 70.4% △중견기업 93.5% △대기업 87.5% △공공기관 86.3%에서 사내 메신저를 사용한다고 답했다. 사내 메신저가 업무 효율에 도움을 주는지에 대해서는 86.2%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사내 메신저를 사용하는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회사가 사내 메신저 사용과 관련한 규정을 안내하느냐’고 묻자 ‘그렇다’는 응답은 47.7%에 그쳤다. 나머지 52.3%는 ‘규정을 안내받은 것이 없다’고 답했다.
일부 사내 메신저에는 관리자가 직원들의 메신저를 열람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이런 기능에 대해 응답자의 50.8%는 ‘알았다’고 답했다. 반면 49.2%의 응답자는 ‘몰랐다’고 했다.
사내 메신저를 업무 목적으로만 이용하는 응답자는 53.5%로 나타났다. 반면 ‘업무는 물론 사담도 나눈다’고 답변한 응답자는 46.5%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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