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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종가 롯데, 홈쇼핑 첫 성적표 '기대이하'

유용무 기자I 2008.03.14 09:35:54

`롯데` 브랜드 달고도 작년 매출·순익 `곤두박질`

[이데일리 유용무기자] 지난해 홈쇼핑업계 판도 변화의 `핵`으로 주목받았던 롯데홈쇼핑의 지난해 실적이 성장은 커녕 오히려 뒷걸음질친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롯데쇼핑(023530)의 작년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롯데홈쇼핑(법인명 우리홈쇼핑)은 지난해 매출액 2420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순이익은 393억원을 달성하는데 그쳤다. 
 
▲ 롯데홈쇼핑 매출·순익 비교 (단위:억원)
이는 지난 2006년 실적에 크게 못미치는 것으로, 매출의 경우 4.5%, 순이익은 38.9% 각각 줄어든 수치다.

앞서 롯데쇼핑은 지난 2006년 8월 홈쇼핑업계 4위 우리홈쇼핑의 지분 53%를 4667억원에 인수하며 홈쇼핑 사업에 첫 발을 내디딘 바 있다.

◇롯데, 홈쇼핑 첫 해 성적표 `글쎄`

롯데쇼핑은 우리홈쇼핑을 인수하면서 `롯데`의 브랜드 파워와 기존 유통사업과의 강력한 시너지를 통해 `업계 리딩기업`으로 키우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하지만 홈쇼핑 사업 진출 첫 해, 기대 이하의 부진한 성적을 내놓음에 따라 향후 사업 운용에 암운이 드리우게 됐다. 특히 업계 선두권인 GS홈쇼핑(028150)(작년 매출 5929억원), CJ홈쇼핑(035760)(5188억원) 등과의 격차 또한 두 배 이상 벌어지면서 `선두권 진입`이란 꿈도 사실상 물건너가는 분위기다.

사실 롯데는 홈쇼핑 사업을 시작하면서 나름 기대하는 바가 컸다. 특히 지난해 5월, 브랜드를 `롯데`로 바꾸고 매출이 급신장할 때만 해도 그랬다. 당시 롯데홈쇼핑은 매출이 전년보다 40% 이상 늘었다며 호들갑을 떨었었다.

하지만 출범 초기 매출 상승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던 마케팅 공세가 한풀 꺾이면서 실적도 뒷걸음질치기 시작했다.

◇홈쇼핑업계 "예견된 결과..롯데 효과 `별로`"

업계 안팎에선 롯데홈쇼핑의 실적 부진이 `롯데`라는 브랜드 파워가 홈쇼핑 사업에서 통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여기에 갈등 관계에 있는 태광의 비협조와 SO 송출수수료 인상 등도 실적 감소에 한 몫했다는 지적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한때 롯데의 홈쇼핑사업 진출에 긴장했던 기존 홈쇼핑 업체들도 평온을 되찾는 분위기다.

업계 한 관계자는 "롯데홈쇼핑의 실적 부진은 이미 예견된 결과였다"며 "오프라인 유통강자라 자부한 롯데의 브랜드 파워가 홈쇼핑 시장에선 별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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