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들이 주요 고객인 업체는 게임업체와, 20대 후반30대 초반의 전문직 여성이 주요고객인 업체는 결혼전문업체와 제휴를 진행하는 등 식품업체들이 주력하고자 하는 타깃에 따라 이색적인 제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식품업계 관계자에 따르면,“타깃에 맞는 업체 제휴는 주요 구매층이 브랜드를 보다 친근하고, 긍정적으로 느낄 수 있다”며, “요즘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보다 새로운 마케팅 방식이 요구되고 있기 때문에, 전략적 업체 제휴를 선호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인지도 및 매출 상승 등 긍정적인 효과도 경험하고 있다”고 전했다.
◇ 버거킹, 게임업체 제휴로 10대 아이돌 공략
버거킹은 주요 타깃인 10대 후반의 학생들을 고려하여, 이들이 자주 즐겨 하는 온라인 게임과의 제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버거킹은 그라비티의 레이싱 온라인게임‘뿌까레이싱’과 제휴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게임 곳곳에 버거킹 로고가 노출되며, 버거킹 맵에서 플레이 횟수가 50회 이상 되는 유저에 한해 추첨을 통해 와퍼세트 상품권을 제공하는 '최강라이더' 이벤트도 함께 진행되었다.
또한, 게임업체 네오위즈 레이싱 게임 ‘레이시티’에서는 버거킹임을 한눈에 알 수 있는 독특한 버거킹 차량이 등장하고, 게임 내에서 실제 위치와 동일한 버거킹 매장에 버거 배달하기 미션 수행 등 재미를 더했다.
버거킹은 게임업체와 제휴 이벤트 이후, 자체 조사결과 버거킹에 자주 간다는 응답률이 77%로 이벤트 전 대비 무려 38%나 상승한 결과를 보였으며, 브랜드 인지도는 12% 높아졌다. 상당한 홍보 효과로, 향후 모바일 게임업체 컴투스와도 제휴 진행 할 예정이다.
◇ 도넛플랜트뉴욕시티, 결혼전문업체 제휴로 2030 커리어우먼 공략
도넛플랜트뉴욕시티 도넛은 유기농 천연 소재와 100% 식물성 옥수수유를 사용해 트랜스지방이 전혀 없고, 타 도넛에 비해 가격이 2배 이상 높기에, 맛과 건강을 동시에 챙기고자 하는 20,30대 전문직 여성들이 많이 찾고 있다.
듀오에서 매달 진행되는 회원들만의 명품싱글파티에 도넛플랜트의 도넛이 협찬으로 제공되며, 회원들에게 시식의 기회와, 커플 데이트 코스로도 소개되고 있다.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의 전문직 여성들이 대다수 포함되어 있는 결혼전문업체 듀오와의 제휴를 통해, 도넛플랜트뉴욕시티의 고급스런 브랜드 이미지와, 지속적인 매출 증가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