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기준을 적용하면 물가상승률이 기존 발표치보다 소폭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직전 품목 개편 시기인 2021년에는 1~11월 평균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개편 적용 후 이전보다 0.1%포인트 높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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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형준(57) 국가데이터처장은 지난 12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이데일리와 만나 “아직 모든 개편 품목이 최종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휴대용 USB는 제외되고 클라우드 저장 서비스 비용이 새롭게 반영될 예정”이라며 “또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소비 패턴 변화를 고려해 밀키트도 포함될 것”이라고 했다.
데이터처는 소비자물가지수가 현실을 잘 반영하도록 5년마다 물가 조사 품목 등을 개편한다. 소비지출 비중이 높아진 품목은 추가하고 낮아진 품목은 제외해 소비패턴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서다. 각 품목의 가중치는 끝자리 0·2·5·7년마다 조정하고 있다.
안 처장은 “데이터처에선 국제노동기구(ILO) 등 6개 국제기구 공동 작성 메뉴얼의 물가지수 작성 기준에 따라 5년마다 최신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품목을 조정한다”며 “이번 개편에서는 품목과 가중치를 모두 손질해 내년부터 새 기준을 적용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새로 포함되는 품목들의 가중치가 매우 크진 않지만, 제외되는 품목은 해당 산업이 축소되는 흐름을 반영하는 것이어서 일부 업계에서는 아쉬움을 표하는 경우도 있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소비자물가지수에 포함될 품목은 지난 1월부터 조사 중이며, 전년 대비 통계가 산출되는 내년 말쯤 공식 개편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앞서 데이터처는 지난 2021년 12월에도 기존 ‘2015년 기준’으로 적용했던 물가지수를 2020년 기준으로 전면 개편했다. 당시 전기차, 마스크, 의류 건조기, 식기세척기, 체리 등 소비가 늘어난 품목을 새로 조사 대상에 포함하고 고교 무상교육 시행으로 유명무실해진 고등학교 납부금, 학교 급식비와 소비가 줄어든 넥타이, 연탄, 프린터, 사진기 등의 항목은 제외된 바 있다. 넥타이와 연탄은 1965년 경제기획원 조사통계국이 소비자물가지수를 집계하기 이전부터 물가 조사 대상 품목이었는데, 55년 만에 품목에서 빠졌다.
품목별 가중치는 전세, 온라인 콘텐츠 이용료, 입원 진료비, 외래 진료비, 건강기능식품 등은 늘리고 해외 단체 여행비, 휴대전화료, 중학생 학원비, 휘발유, 사립학교 납부금, 도시가스, 시내 버스료 등의 가중치는 줄였다.
개편안 발표 당시 소비자물가 상승률(2021년 1~11월 누계)은 전년대비 2.4% 집계돼 2015년 기준 지수와 비교하면 상승 폭이 0.1%포인트 확대됐다.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지수 역시 0.2%포인트 커졌으며, 체감물가를 설명하는 생활물가지수 상승률은 이전지수 기준 2.9%에서 새로운지수 적용 시 3.1%로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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