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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BSI는 유통기업의 경기 판단과 전망을 조사해 지수화한 것으로 기업의 체감경기를 나타낸다. 100 이상이면‘다음 분기의 소매유통업 경기를 지난 분기보다 긍정적으로 보는 기업이 많다’는 의미고 100 미만이면 그 반대다.
대한상의는 “고금리·고물가 지속으로 경기 회복이 지연되고 있는 가운데 국제유가와 환율이 급등하고 먹거리, 교통·전기 요금마저 줄줄이 인상될 것으로 예고되면서 소비시장 위축이 계속될 것이라는 우려에 따른 것”이라고 분석했다.
모든 업태가 기준치(100)를 하회한 가운데 오프라인에서는 백화점(79→88)과 대형마트(93→88)가 상대적으로 선방할 것으로 전망됐다. 반면, 편의점(86→80)과 슈퍼마켓(71→67)은 지난 분기 대비 부정적인 전망이 늘었다. 온라인쇼핑(71→86)은 고물가 상황 지속에 따른 가격우위성 부각으로 긍정적 전망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대응 중이거나 역점을 두고 있는 경영전략으로는 비용절감(53.2%), 수익개선(30.6%), 온라인채널 강화(24.0%), 프로모션 강화(14.2%) 등을 차례로 들었다. <중복응답> 경영애로 사항으로는 소비위축(34.8%), 비용 상승(25.0%), 소비자 물가 상승(14.2%), 상품매입가 상승(10.6%), 시장 경쟁심화(8.2%)를 차례로 꼽았다.
장근무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고금리·고물가 상황이 예상보다 장기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잇따르며 대내외 불확실성이 다시 고조되고 있다”며 “이런 상황이 지속될수록 가계 부담이 높아지고 실질소득이 줄어들며 소비가 감소되는 만큼 고금리·고물가를 상수(常數)로 둔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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