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NDEX G2전기차&자율주행 액티브 ETF는 미국과 중국의 전기차 및 수소차, 자율주행, 공유차 관련 종목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비교지수(BM)는 글로벌 금융정보업체 팩트셋이 산출하는 ‘FactSet US-China Electric&Autonomous Vehicle Index’다. 이 지수는 미국과 중국 소재 거래소에 상장된 전기차 및 수소차, 자율주행, 공유차 관련 기업 50여개로 구성된다.
전기차?수소차(하드웨어)에 자율주행 기술(소프트웨어), 공유차 사업(플랫폼)이 융합하면서 자동차는 이동?차량공유?배달?물류 등 모빌리티 산업의 중심축으로 진화하고 있다. 주요국 정부가 주도하는 친환경 정책도 전기차를 비롯한 친환경차 확산에 힘을 싣고 있다. 자율주행은 에너지 절감, 운전자 편의 증진, 물류 혁신 등을 가능하게 할 핵심 열쇠로 각광받는 기술이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관련 산업에서 핵심 기술력과 글로벌 최대 규모의 소비시장을 갖춘 미국과 중국에 집중해 투자 성과를 극대화하겠다는 계획이다. 미?중의 전기차 관련 대표주로는 테슬라, 비야디(BYD), 니오 등이 있다. 수소차 관련주는 블룸에너지, 퓨얼셀에너지, CIMIC엔릭 등이 대표적이다. 자율주행 테마에서는 엔비디아와 알파벳(구글), 바이두 등이, 공유차 테마에서는 우버와 디디추싱, 리프트 등이 두각을 나타내는 기업으로 꼽힌다.
‘KINDEX G2전기차&자율주행 액티브 ETF’의 운용은 1조6700억원 규모(지난 8일 순자산 기준, 출처 에프앤가이드)의 전기차 펀드인 ‘한국투자 글로벌전기차&배터리펀드’를 운용하는 황우택 한국투자투자신탁운용 Multi전략본부 책임이 맡는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2017년 10월 ‘한국투자 글로벌전기차&배터리펀드’를 설정한 이래 이 펀드를 1조원 이상의 대형 펀드로 키웠다.
황 책임은 “국내 시장에서 전기차 관련 테마 투자가 활발해지기 이전인 2017년부터 모빌리티 산업을 주시하며 패러다임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는 기업들을 선제적으로 발굴해왔다”며 “관련 산업 대표주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되 시장 성숙도에 따라 시기별로 주목받는 종목들에도 전략적으로 투자하면서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성과를 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KINDEX G2전기차&자율주행 액티브 ETF’은 환노출형으로 환율 변동이 ETF의 순자산가치에 반영된다. 연간 총보수는 0.29%로 국내 상장 해외주식형 액티브 ETF 중 가장 낮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KINDEX G2전기차&자율주행 액티브 ETF’를 시작으로 액티브 ETF와 패시브 ETF의 브랜드를 ‘KINDEX’로 통일하기로 했다. 기존에 ‘네비게이터’ 브랜드로 출시된 액티브 주식형 ETF 3종은 다음달 초 ‘KINDEX’로 브랜드명을 바꿀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