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로 담배나 음주는 혓바늘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담배나 음주에 의해 세균에 감염되기 쉽기 때문이다. 특히 술자리에서 술잔을 돌리는 행위는 세균 감염 확률을 높일 수 있어 자제해야 한다.
|
이밖에 혓바늘의 원인으로는 자극적인 음식, 스트레스, 피로, 수면부족, 전신 질환, 생리, 급격한 체중 저하, 음식 알레르기, 뾰족한 치아 자극 등을 들 수 있다.
입안이 마르면 입속으로 들어오는 세균을 방어하지 못해 혓바늘이 생긴다. 침에는 세균 감염을 막아주는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지나치게 입이 마르지 않도록 꾸준히 침 분비를 유도해야 한다.
혓바늘은 보통 자연 치유가 되지만 증상이 계속되거나 통증이 없는데 궤양이 생기면 설암의 가능성이 높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요구된다.
혓바늘이 생겼을 때는 비타민A, 비타민C가 풍부한 채소나 과일을 많이 먹는 게 좋다. 토마토, 가지, 꿀, 우유, 연근 등이 혓바늘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혓바늘의 원인을 잘 알고 있으면 혓바늘이 생기는 것을 사전에 어느정도 막을 수 있다.
▶ 관련기사 ◀
☞ 1~9급 공무원 월급, 공무원연금 개혁방안 추진의 쟁점? 'A to Z' 살펴보니
☞ 9급 공무원 월급 실수령액...공무원연금 개혁안과 떼어놓을 수 없는 까닭
☞ 공무원연금 개혁안...국민연금에 비해 급여혜택 후할까
☞ 50억 협박당한 이병헌, 검찰 출석...무슨 말했나
☞ 북한 김정은, 잠적...건강 이상설을 뒷받침하는 정황 3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