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캐스트를 주도적으로 개발한 미키김(김현유) 구글 아시아 태평양 지역 크롬캐스트 파트너십 총괄(사진)은 13일 크롬캐스트 사전 브리핑 자리에서 크롬캐스트의 최고 장점을 편리성으로 꼽았다. 평소 이용하듯이 원하는 동영상을 모바일기기에서 선택한 뒤 버튼(캐스트) 하나만 누르면 큰 TV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iOS와 안드로이드 등 운영체제(OS)에 무관하게 이 용가능하고, 다양한 단말기에서 지원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으로 내세웠다.
다만 미키김은 국내에서도 티빙이나 호핀 등 저력 있는 OTT서비스가 있는 만큼 성공할 수 있다고 자부했다. 그는 “티빙의 경우 실시간방송도 가능한 만큼 기능이 다양하다”면서 “앞으로 이용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이 많이 나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크롬캐스트는 기존 유료사업자에게 위협이 될 수 있다. 스마트폰이 음악, 영화, 앱 등 콘텐츠 생태계를 빠르게 흡수하듯, 자칫 TV생태계마저 안드로이드 기반으로 빨려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는 “크롬캐스트는 기존 사업자에게 위기일 수도 있지만 (N스크린서비스 등을 확대한다는 측면에서는) 기회”라고 강조했다.
크롬캐스트는 휴대기기에서 보던 동영상을 TV에서 키워 보게 하는 방송 장치다. USB 메모리장치보다 조금 큰 동글기를 TV의 HDMI단자와 USB전원포트에 연결하면 설치가 끝난다. 이후 스마트폰, 노트북PC에서 동영상을 보다가 캐스트 버튼을 누르면 큰 TV화면에서 동영상을 볼 수 있다.
다음은 미키김 상무와 일문일답이다.
-크롬캐스트의 강점은.
무엇보다 세상에서 가장 편한 방송장치다. 쉽고 빠르게 설치할 수 있고, 기존에 사용하던 앱에서 ‘캐스트’버튼만 누르면 쉽게 이용 가능하다. 이외 iOS와 안드로이드 등 다양한 OS와 단말기를 지원한다는 게 강점이다.
-크롬캐스트의 성공에는 넷플릭스 영향이 크다. 국내서 이용 가능한가.
국내 IP제한으로 넷플릭스 이용은 어렵다. 한국에서는 티빙과 호핀이 계약돼 있다. 이외 미국 메이저리그 경기 기록과 하이라이트 장면을 보는 MLB.TV 앱과 한국·대만·일본 드라마를 보유한 Viki앱도 쓸 수 있다.
-국내 OTT서비스는 한국 유료방송시장의 저가구조로 경쟁력을 갖긴 힘들다. 크롬캐스트가 국내서 성공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그렇지 않다. 티빙은 실시간방송과 주문형비디오(VOD)도 가능하다. 이외 플레이스토어에 영화도 많고, 유튜브도 많은 사람이 이용하고 있다. 크롬캐스트용 개발도구(SDK)를 공개했기 때문에 앞으로 더 좋은 앱이 많이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
-OTT서비스는 저작권 충돌로 여러 갈등 양상이 전개되고 있다. 크롬캐스트는 저작권 문제에서 자유로운가.
△저작권은 법률적인 문제다. 충돌이 있으면 사업자가 콘텐츠별로 분리할 수 있다. 이를테면 어떤 콘텐츠가 저작권 문제가 있다면 크롬캐스트를 통해 이용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붙을 수 있다.
-인터넷브라우저인 크롬브라우저에서는 SDK가 적용되지 않은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이 경우 저작권 문제가 없는가.
△크롬브라우저에서 캐스팅을 하는 것은 노트북에 있는 화면을 빔프로젝트를 통해 큰 영상으로 보는 것과 같다. 다만 이는 클라우드 서버를 이용하는 게 아니라 노트북에서 화면을 인코딩해 TV로 보내는 만큼 노트북 성능에 따라 화질 및 지연시간이 달라진다. 크롬브라우저를 통해 OTT서비스를 보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아마존은 최근 셋톱박스 형식의 OTT서비스를 내놨다. 스틱방식의 크롬캐스트와 차별화는.
△우리도 구글TV를 비롯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크롬캐스트는 다양한 뉴미디어 플랫폼 중 하나다. 어느 플랫폼보다 고객이 쉽게 영상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크롬캐스트2를 개발 중인가.
△아직 시도하고 있지 않다. 단말기 자체는 단순하다. 소프트웨어는 끊임없이 업데이트 되고 있다. 일단은 크롬캐스트 사용자 규모를 키우는 데 집중하고 있다.
-TV시장도 어느 순간 구글플랫폼에 빨려들 수 있을 것 같다.
△기존 유료방송사업자에게는 기회이자 위기라고 본다.
-기업간거래(B2B)공략도 준비하고 있는가.
△가능성은 있지만 현재는 기업과 소비자간의 거래(B2C) 모델이 우선이다. 현재 그 단계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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