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해운은 2분기 매출액 3436억원, 영업이익 653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19.9% , 5.0% 감소한 규모다. 영업이익 컨센서스 640억원에 부합하는 수준이다.
이 연구원은 “전분기 대비 벌크선 운임이 소폭 반등하면서 자회사 부정기선을 중심으로 수익성이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LNG선이 실적에 기여하며 효자 사업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평가다. 매출액 834억원, 영업이익 229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보다 매출액은 18%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흑자전환했다.
그는 “3분기 도입 예정인 LNG 2척은 4분기부터 본격적으로 실적에 기여할 것으로 보여 ”올해는 벌크선 부진을 LNG선이 상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벌크선은 부진이 이어지고 있다. 매출액 1511억원, 영업이익 266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35.5%, 54.1% 감소한 수준이다.
그는 ”전용선 부문은 1분기와 유사한 매출액을 기록, 전분기와 마찬가지로 이익을 방어하는데 큰 기여를 했다. 부정기선을 운영하는 자회사를 중심으로 적자폭이 개선된 것은 수익성 개선에 기인했다“고 짚었다.
자회사인 대한상선과 창명해운 각각 영업이익 81억원, 영업이익 -4억원을 기록했다.
그는 ”스팟 영업을 위주로 하는 창명해운은 전분기 대비 적자폭이 14억원 축소됐다. 중국 부동산 리스크 및 조강생산량 통제 등으로 케이프사이즈 시황 반등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성수기 진입 및 파나마 운하 체선 등으로 현재 운임 수준에서 추가 하락 가능성은 제한적일 것이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