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암호화폐 시황 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이날 오전 5시 44분 비트코인은 5만9305달러로 떨어졌다. 이후 6만달러대를 회복했지만 24시간 전보다 5% 가량 하락한 상태다. 일주일 전에 비하면 10% 정도 내렸다.
|
이더리움의 하락폭은 더 컸다. 이더리움 가격은 오전 7시 50분쯤 전일대비 6% 이상 하락한 4274달러를 기록했다. 비슷한 시간 국내 비트코인 가격도 4.5% 이상 내려 7400만원대에서 거래되고 있다.
비트코인와 이더리움은 최근 나란히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는 등 상승세를 탔다. 지난 10일 비트코인은 6만8990달러로 최고점을 찍었고, 이더리움도 이튿날 연중 최고점을 경신했다. 비트코인은 올해 들어 2배 이상, 이더리움은 약 6배 올랐었다.
이날 비트코인와 이더리움이 급락한 이유는 명확하지 않다. 다만 일각에서는 트위터의 네드 시컬 최고재무책임자(CFO)가 월스트리트저널과 인터뷰에서 “회사의 현금을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것이 이치에 맞지 않다”고 말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도 나온다. 잭 도시 트위터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CEO)는 암호화폐의 열렬한 지지자다.
또 미 CNBC는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가 16일 기자회견에서 중국 내 암호화폐 채굴 정리 작업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는 점을 지적했다. 위원회는 “암호화폐 채굴 활동을 규제하는 것은 산업 구조를 최적화하고, 에너지 소비와 탄소 배출을 줄여 탄소 중립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