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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연간 매출액은 21조3308억원, 영업손실은 2조5102억원으로 각각 집계됐다. 매출액은 전년보다 18.4% 줄었고 연간 적자는 약 4252억원 늘었다. 연간으로는 2조5767억원 순손실을 봤지만 적자 규모는 1년 전보다 19.4% 줄었다.
매출 규모는 모바일용 OLED 패널과 TV·IT용 중대형 제품군의 출하가 늘어난 영향으로 상승했다. LG디스플레이는 애플에 아이폰용 패널을 납품하고 있다. 통상 4분기는 아이폰 신제품 판매가 본격화하는 시기다.
제품별 매출 비중은 TV용 패널 18%, IT용 패널(모니터, 노트북 PC, 태블릿 등) 31%, 모바일용 패널 및 기타 제품 44%, 차량용 패널 7%로 각각 집계됐다. OLED 매출 비중은 모바일 및 TV용 패널 출하 확대에 따라 57%로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OLED 중심의 사업구조 변화와 더불어 원가 혁신, 운영 효율화 등 비용 감축 활동을 바탕으로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LG디스플레이는 대형, IT, 모바일 및 차량용 등 OLED 사업 전 영역에서 사업 기반을 강화해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대형 OLED 부문에서는 고객 기반을 강화해 출하를 확대하고 수율과 재료비 등에서 원가 혁신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화질의 핵심 요소인 휘도(화면 밝기)를 획기적으로 향상 시킨 초고화질 기술 ‘메타 테크놀로지 2.0’을 적용한 대형 및 초대형 OLED TV를 중심으로 프리미엄 TV 시장 내 입지를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중소형 OLED 부문에서는 수주형 사업을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장수명·고휘도 등 내구성과 성능이 뛰어난 탠덤(Tandem) 기술을 적용한 IT용 OLED 양산·공급 체제를 차질없이 준비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모바일용 OLED 부분은 증설된 OLED 생산능력을 기반으로 제품 출하를 확대할 계획이다.
차량용 디스플레이 부문에서는 탠덤 기술 기반의 P-OLED, ATO(Advanced Thin OLED), 하이엔드 LTPS LCD 등의 기술 경쟁력 우위를 기반으로 고객군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차량용 OLED의 경우 2019년 첫 양산 이후 4년 만에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 10곳을 고객사로 확보했다.
김성현 LG디스플레이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불안정한 거시경제 상황이 길어지면서 올해도 시장 변동성이 지속할 것”이라면서도 “OLED 경쟁력과 미래 성장 기반을 강화해 수익성 확보에 집중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전사적인 원가 혁신 등으로 재무 건전성을 확보하고 사업 안정성을 높여 지난해보다 실적을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