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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TC에 따르면, 레이저사는 코로나19가 유행하던 지난 2021년 전자 마스크 ‘제퍼’를 N95 등급으로 광고하며 판매했지만, 실제로는 FDA나 국립산업안전보건연구소(NIOSH)의 테스트를 받지 않고 N95 인증도 받지 않았다.
그런데 한 유튜버가 제퍼를 구매하고 마스크 속 장착된 필터가 N95 인증을 받지 않았다고 폭로했고, 레이저사는 이후 광고에서 ‘N95 등급’ 문구를 전부 삭제했다. 하지만 이미 제퍼를 구매한 소비자들은 “레이저사가 제퍼를 N95와 동등한 코로나 보호 제품으로 기만적으로 광고했다”며 고소했다.
고소장에 따르면, 당시 레이저사는 제퍼를 마스크 1개, 필터 3세트로 99.99달러에 판매했다. 마스크 1개와 필터 33팩이 있는 스타터 팩은 149.99달러, 10세트의 필터가 담긴 필터 팩은 29.99달러다. 국내에서는 해외 직구로 약 20만원대에 판매되고 있다.
FTC 소비자 보호국 국장인 사무엘 레빈(Samuel Levine)은 “세계적인 유행병 속에서 자신들의 안면 마스크가 N95 인증 인공호흡기와 동일하다고 거짓 주장을 했다”며 “FTC는 자신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소비자를 표적으로 삼기 위해 거짓되고 근거 없는 주장을 사용하는 기업에 대해 계속해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