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사고]AI산업 이끌어갈 국내 기업들, 도전하세요

한광범 기자I 2023.08.09 08:51:40

이데일리 ‘2023 AI코리아대상’ 내달 15일 개최
이번달 14일 오후 5시까지 공모…참가비 무료
과기부·산업부·벤처중기부 장관상 등 6개 부문 시상

[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인공지능(AI) 산업을 주도할 국내 기업들은 도전하세요.”

지난해 연말 나온 챗GPT가 전 세계적인 열풍을 일으킨 후, 빌 게이츠 전 마이크로소프트 회장이 언급한 것처럼 ‘진정한 AI 시대’가 도래했다.

챗GPT 열풍은 우리나라에서 AI 관심을 크게 부상시켰던 2016년 ‘알파고’ 인기를 뛰어넘는다. 생성형 AI의 등장으로 관련 AI 기술과 산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어 향후의 기대감은 더 크다.

우리나라 기업들도 전 세계적인 AI 경쟁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대기업은 물론 스타트업도 예외가 아니다. 다양한 형태로 AI 서비스와 기술이 발전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의 활약도 기대된다.

이데일리와 지능정보산업협회는 ‘2023 AI코리아대상’을 통해 현재 비약적으로 발전 중인 국내 유망 AI 기업, 기관, 대학 등을 발굴한다. 올해로 네 번째를 맞는 ‘2023 AI코리아대상’는 선도적인 AI기술을 개발했거나, AI를 도입해 획기적인 서비스 개선을 이룬 곳들을 시상하는 행사다.

오는 15일 개최되는 ‘AI코리아대상’은 별도 참가비는 없으며 총 상금 규모는 2000만원이다.

총 6개 분야에서 시상하는데 △AI기술 개발에서 성과를 나타낸 기업에 수여하는 AI기술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AI를 적용해 산업·서비스 분야에서 혁신을 거둔 기업에 수여하는 AI적용상(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AI 기술을 활용해 제조 분야 디지털화를 이룬 기업에 수여하는 제조지능화혁신상(스마트팩토리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AI 기술개발과 산업 적용 등에서 대·중소기업 상생에 기여한 기업에 수여하는 AI상생상(산업통산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상) △AI 기술을 기반으로 서비스 상용화에 성공해 산업 혁신을 이끈 기업에 수여하는 AI혁신상 △AI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앞장선 기업 또는 AI로 파생한 부작용 해결 등에 기여한 기업에 주는 사회적책임상(이데일리 회장상) 등이다.

이상구 서울대 컴퓨터공학과 교수를 심사위원장으로 한 7명의 심사위원이 공정한 심사를 통해 선정한다. 참가 기업 접수는 오는 14일 오후 5시(이메일 접수)까지다. 시상식은 최종심사를 거쳐 다음달 15일 서울시 중구 ‘KG타워 하모니홀’에서 개최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모기간: 8월14일(월) 17시까지

△시상식: 9월15일

△응모조건: 금융, 증권, 제약·바이오, IT, 제조, 공공, 문화, 교육 등 분야에서 AI를 기술을 개발·상용화·적용하며 혁신을 이어가거나 AI 관련 기술과 서비스를 연구개발(R&D) 중인 기업과 기관 등

△접수: event1@edaily.co.kr , jhlee13@edaily.co.kr

△문의: 이데일리 AI코리아대상 사무국(02-3772-0347)

△홈페이지 : aikorea.edaily.co.kr/2023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