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 측은 이번 서비스를 제공하게된 이유를 중국 VIP가 유통업계 큰 손으로 떠올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롯데백화점 본점에서 연 1000만원 이상 구매하는 중국 VIP 고객수는 본점에서 구매한 전체 중국 고객수의 5%에 불과했지만 매출 비중은 30% 가까이 이르렀다. 구매 객단가도 1000만원 이상으로 일반 중국인 관광객들보다 20배 가까이 육박했다.
이에 따라 롯데백화점은 국내 MVG 고객들에 제공하는 전문적인 서비스를 중국 VIP 고객들에게도 선보인다.
우선 롯데백화점은 에비뉴엘 본점에서 다음달 1일부터 ‘에비뉴엘 글로벌 라운지’를 오픈하고, 중국 및 외국 VIP 고객들의 쇼핑을 도와주는 ‘퍼스널 쇼퍼(Personal Shopper)’를 배치할 예정이다.
퍼스널 쇼퍼는 통역뿐만 아니라 중국 고객 포함 외국 VIP 고객을 위한 쇼핑 가이드 , 구매한 상품을 투숙하는 호텔까지 직접 배송하는 역할을 하는 쇼핑 도우미다. 에비뉴엘 글로벌 라운지는 에비뉴엘 본점에서 당일 500만원, 연간 1000만원 이상을 쓴 외국 고객들만 사용할 수 있다.
젊은 VIP 중국 고객들을 위해 백화점 최초로 중국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웨이신’과 연계한 ‘멤버십 서비스’를 내년 1월에 선보인다. 웨이신 계정에 들어가 인증을 받으면 가입되는 ‘멤버십 서비스’를 실시해 카드를 소지할 필요 없이 VIP 회원이 되기 위한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토록 했다. 또한 상품권 및 감사품 교환 등 다양한 혜택도 제공할 예정이다.
장수현 롯데백화점 본점장은 “중국 VIP 고객들은 한국 방문 횟수를 감안하면 국내 MVG보다 더 큰 소비를 지출하고 있어, ‘퍼스널 쇼퍼’와 ‘에비뉴엘 글로벌 라운지’ 등 전문 서비스를 계획했다”며 “앞으로도 중국 고객들이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서비스들을 시행해 더 많은 중국 고객들이 롯데백화점을 찾아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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