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오는 13일 치러지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홍보문자와 관련해 급증하는 일반 국민들의 개인정보 침해 민원 고충 및 불편 해소를 위해 개인정보 민원상담 업무를 비상대응체계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KISA는 개인정보, 불법스팸, 해킹·바이러스 등 인터넷상에서 국민들이 느끼는 불편과 고충을 상담하고 해결하기 위해 118사이버민원센터를 24시간 상시 운영하고 있다.
이 센터에 지난달 1일부터 지난 8일까지 접수된 선거 홍보문자와 관련한 개인정보 침해상담 건수는 총 1만1626건인데, 이중 약 68%인 7932건이 선거 유세가 시작된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8일까지 접수됐다. 특히 사전투표 전일과 당일인 7일과 8일에 시간당 350통 이상의 전화가 접수되는 등 문의가 늘고 있다.
민원상담 유형은 자신의 전화번호를 어떻게 알고 문자를 보냈냐는 개인정보 출처 미고지(3820건, 32.9%)에 관한 내용이 최다 비중을 차지했고, 수신거부 후에도 지속적으로 문자가 수신(3155건, 27.1%)되고 있다는 유형이 뒤를 이었다.
KISA는 118 상담 전화 회선을 6회선 긴급 증설하고 주말과 야간 시간대 비상대응 인력을 최대 8명까지 추가 투입하는 등 민원 대응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황성원 KISA 118사이버민원센터장은 “개인정보가 유출돼 선거 홍보문자가 발송된 것으로 의심되는 경우에는 선거 홍보문자 발송 주체에게 개인정보 수집 출처를 우선 요구하고, 잘 모른다거나 모호하게 답을 하는 경우 KISA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에 신고하여 개인정보 주체의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해 줄 것을 안내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