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영등포역 인근 집창촌과 쪽방촌이 업무·문화·주거기능을 복합화한 부도심으로, 문래동, 신도림동, 가산동 등 낙후된 준공업 지역이 첨단산업과 주거가 공존하는 지역으로 탈바꿈한다.
서울시는 주로 도심에서 시행하던 도시환경정비사업을 일부 부도심과 역세권 및 준공업지역 등 지역 생활권까지 확대해 자치구와 함께 공공지원으로 개발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2020 서울시 도시환경정비기본계획`에 따라 지난 3월 신규 지정된 정비예정구역 중 자치구에서 정비계획 예산을 확보하는 등 추진의지를 갖고 시비 지원을 요청한 8개 지역에 대해 정비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해당 지역들은 이달 중 정비계획 용역에 착수했으며 내년에 정비계획을 수립하고 2012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서울시는 정비계획 수립 용역비 일부인 18억원을 시비로 지원한다. 주민 제안에 의존해 정비계획을 수립하던 관례에서 벗어나 자치구에서 계획을 직접 수립하면 사업기간 단축과 공공성 및 신뢰도 증대 효과가 있다는 게 서울시의 설명이다.
역세권 시프트의 경우 반경 250m를 원칙으로 하되 부지 일부분이 250m를 넘으면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받아 반경 500m까지 사업이 가능하도록 한다. 단 무분별한 개발을 막기 위해 20년 이상 건축이 전체 50% 이상을 차지하는 등 조건에 맞는 지역을 선정했다.
영등포역 인근은 부도심 지역인데도 낙후된 환경으로 지역 활성화를 저해해 왔다는 설명이다. 이번 도시환경정비사업으로 부도심 기능 회복을 위한 상업, 문화, 공공기능의 복합화를 추진하게 된다.
문래동 등 준공업 지역은 전시장, 연구소, 일반 업무시설, 공장, 아파트형 공장 등 산업용도와 함께 주거용도를 허용하는 공공정비계획을 수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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