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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강경록 기자] 한화호텔앤드리조트가 홈퍼니싱&인테리어, 커머스 등을 포함한 온·오프라인 통합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사업을 추진한다.
30일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메타버스플랫폼 어반베이스에 전략적 투자자(시리즈B+)로 참여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지난 6월 신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어반베이스의 신주 인수를 위한 투자계약을 지난 23일 체결했다. 구체적인 투자금액과 지분 규모는 공개하지 않았지만, 130억원 수준의 규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어반베이스는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3D 등 메타버스의 핵심기술을 만들고 서비스화하는 공간데이터 플랫폼이다. 올해 5월에는 메타버스 영역에서 그 혁신성을 인정받아 금융위-중기부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에 선정되었다. 특히, 전국 95%의 아파트를 가상세계로 구축해 인테리어 시뮬레이션을 구현할 수 있는 ‘3D 인테리어’, 공간분석 인공지능을 통해 취향 기반 AR 추천이 가능한 ‘올인원 증강현실’, 미러월드 메타버스의 근간이 되는 ‘3D 자동모델링’ 등 B2B 시장에서 프로덕트 마켓 핏(Product-Market Fit)이 검증된 기술력과 확장성을 높이 평가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이번 투자를 기점으로 건설부동산 산업 내 홈퍼니싱 & 인테리어, 온·오프라인 커머스 등의 핵심사업 분야에서 메타버스 생태계 구축을 가속화한다. 단순히 각 사가 보유한 역량 및 인프라를 ‘연결’하는 것에서 나아가 대면과 비대면을 넘나드는 비즈니스 ‘통합’을 목표로 중장기적으로 메타버스 생태계를 어반베이스와 협력하여 만들어 갈 계획이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trategy Analytics)에 따르면 전 세계 메타버스 시장 규모는 2021년 307억 달러(약 34조 1077억 원)에서 2025년 2800억 달러(약 315조원)에 이를 전망으로 사업성을 높이 평가받고 있다.
문석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대표이사는 “어반베이스가 보유한 3D 자동 모델링,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기술은 부동산 개발 연계 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할 수 있는 핵심 기술이라는 점에서 사업성을 높이 평가했다”라며, “어반베이스 투자를 기반으로 향후 인테리어, 리모델링, 커머스 등 다양한 사업 분야에 진출하여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토탈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기업으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