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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무역협회는 최근 회원사 807개사를 대상으로 ‘한류 활용 해외마케팅 현황’을 조사한 결과 응답 기업의 74.6%가 한류로 인해 바이어의 호감 증가, 공감대 형성 등 해외 마케팅 시 긍정적 영향이 있는 것으로 답변했다고 19일 밝혔다.
하지만 수출 주문 증가 등 직접적 효과를 경험한 기업은 16.1%, 한류 활용 마케팅 추진 경험이 있는 기업은 16.2%에 그쳐 아직은 무역업계에 한류 활용 마케팅이 확산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
한류 활용 마케팅을 추진하지 못하는 원인으로 ‘비용 부담’(31.3%), ‘정보 부족’(15.0%)을 꼽았으며, 대기업(비용 22.2%, 정보 0.0%)보다는 중소기업(비용 33.8%, 정보 15.3%)에서 상대적으로 어려움을 호소했다.
다만 조사 기업의 42.9%는 향후 한류 활용 마케팅을 추진할 계획이 있는 것으로 응답해 한류 활용 마케팅이 확산될 가능성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 본부장은 이어 “한류 활용 마케팅은 중소기업이 해외 진출하는데 강력한 촉매제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정부 및 유관기관이 비용 지원뿐만 아니라 관련 소식 제공 플랫폼 구축 등 정보 지원도 추진해 제2, 제3의 젠틀몬스터가 성장할 수 있도록 각별히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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