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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인 모르는 국토부의 대응 “최대한 운행 자제”
이달 1일부터 여름휴가 중인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3일 손병석 제1차관이 대독한 담화문을 통해 “해당 차량을 소유하신 국민들께서는 안전이 확보될 때까지 최대한 운행을 자제해달라”며 “정부는 조속한 원인 규명을 위해 책임을 다하면서 엄정하고 신속하게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관련 기관과 민간 전문가를 다 참여시켜서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원인을 규명하겠다고 밝혔지만 언제쯤 결론이 날 지는 미지수다. 국토부는 앞서 지난 2일 “BMW 화재의 정확한 원인을 밝히는데 10개월이 걸릴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정부의 담화문 발표 직후 “BMW 화재가 사회적인 문제로 제기되고 6개월을 훨씬 넘긴 시점에야 정부가 대국민 담화를 발표한 것은 안일한 인식과 법·제도가 허술하다는 사실을 증명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현미 장관은 “지금까지 정부기관과 BMW의 대응 과정이 적절했는 지도 함께 점검할 것”이라며 “국민 안전 확보를 위해 리콜제도 등 현행 법령과 제도가 적절한 지에 관해서도 면밀하게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뒷북 정밀분석 착수… EGR 결함 아니면 다른 이유?
국토부는 지난 4일 자정께 BMW 측으로부터 엔진 화재와 관련한 기술분석 자료를 제출받았고 앞으로 본격적인 분석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전문가들의 분석을 통해 필요한 추가 자료를 검토하고 조사 방식도 정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또 이번 사안의 중요성을 감안해 화재 원인 분석에 참여를 희망하는 민간 전문가를 최대한 참가시키기로 했다. BMW 측이 제출한 기술자료가 심각한 영업기밀에 해당하지 않는 내용이라면 민간 전문가에게 제공해 의견을 청취한다는 방안 등이 검토되고 있다.
국토부는 BMW의 제출 자료를 분석하고 화재 차량 분석과 제작결함신청위 심의, 제작사 의견 청취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BMW 측은 이번 차량 화재 사고가 디젤 엔진의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EGR) 고장으로 발생했다고 판단하고 있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EGR 제어 소프트웨어 결함이나 플라스틱으로 된 흡기다기관의 내열성 문제 등도 화재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최근 BMW 가솔린 엔진 차량에서도 화재가 발생한 만큼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은 다른 이유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편 국토부에 따르면 리콜 대상인 10만6000여대의 BMW 차량 가운데 지난 3일 오후 3시 기준 긴급안전진단을 완료한 차량은 1만5337대로 집계됐다. 3만6606대는 긴급안전진단을 예약한 상태다. 775건의 대차(렌터카)가 이뤄졌다.
올해 BMW 차향 화재사고 건수는 지난 4일 1건을 포함해 총 32건이다. 이 가운데 19건이 BMW 520d 모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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