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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5일 수소차 넥쏘를 타고 서울 시내 약 10㎞ 구간을 시승했다. 시승 모델은 지난 6월 출시된 2024년형 연식변경 모델로 이전 모델과 비교해 외관 상 큰 변화는 없었지만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은 여전했다. 전체적으로 모서리 없이 부드러운 형상에 물결치는 듯한 측면은 넥쏘만의 독특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나타냈다.
넥쏘의 가장 큰 장점은 수소 충전 속도가 빠르다는 데 있다. 충전구에 충전기를 꼽으면 약 5분이면 100% 충전이 가능하다. 전기차 급속 충전이 80% 충전까지 대략 30분이 걸린다는 점과 비교하면 훨씬 빠른 속도다. 충전된 수소는 약 700bar의 압력으로 차량 후방에 위치한 3개의 수소탱크에 저장되며 차량 그릴을 통해 유입된 산소와 연료전지 스택 내에서 만나 전기를 발생시킨다.
신형 넥쏘는 프리미엄 트림 한 가지로 운영된다. 여기에 자동차 에어컨 냄새를 제거하는 애프터블로우가 기본으로 탑재됐으며 USB C타입 충전기가 1열에 2개, 2열에 2개씩 총 4개가 적용됐다. 마이크로 향균 필터와 한 번 스위치를 누르면 자동으로 끝까지 열리고 닫히는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가 2열에도 기본으로 들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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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는 널찍해서 편안했다. 전장 4670㎜, 전폭 1860㎜, 전고 1630㎜, 휠베이스(앞바퀴 중심에서 뒷바퀴 중심까지 거리)2790㎜의 크기를 갖춘 넥쏘는 1열뿐 아니라 2열 공간도 넉넉한 편이었다. 트렁크 용량은 839ℓ로 2열을 접어 차박을 하기에도 충분해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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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넥쏘는 스택과 수소탱크 탓에 상대적으로 구동모터가 작은 편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넥쏘에 장착된 모터는 113kW(약 154마력)급으로 코나 일렉트릭 150kW보다도 출력이 낮은 편이다. 그러나 대신 토크가 40.3kgf·m에 달해 가속페달에 대한 응답속도는 굉장히 민첩했다. 직선 구간에서 가속페달을 꾹 누르니 상체가 뒤로 젖혀질 정도로 튀어나가는 힘이 좋았다. 도심에서 운전하기에는 충분한 성능이었다.
신형 넥쏘의 판매가격은 세제혜택 적용 후 기준 6950만원이다. 올해 서울시 기준 보조금 3250만원(국비 2250만원, 지자체 1000만원)을 적용하면 실제 고객 구매가격은 3700만원으로 낮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