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돌이켜보면 볼보 XC60는 늘 옳았다.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보면 볼보의 XC60는 말 그대로 프리미엄 SUV의 아이콘과 같았다. 실제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유럽 내 프리미엄 중형 SUV 판매 1위를 달성하며 그 가치를 과시했다. 특히 이는 풀 모델 체인지를 앞둔 상황에서 벌어진 일로 볼보 XC60에 대한 소비자들의 믿음을 확인할 수 있는 장면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등장한 신형 XC60은 어떤 만족을 줄 수 있을까?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온 XC60은 말 그대로 프리미엄이라는 수식어가 아깝지 않다.
4,690mm의 전장과 1,900mm의 전폭, 그리고 각각 1,660mm와 2,865mm의 휠베이스를 갖춰 기존 모델 대비 더 길고, 넓고 낮아지며 웅장한 모습이다. 이를 통해 그려진 실루엣은 우아한 매력과 세련된 감성을 드라마틱하게 연출했다. 긴 전폭이 이목을 끌며 1,660mm의 전고를 갖췄다
더 뉴 XC60의 디자인은 볼보의 패밀리룩을 완벽하게 적용하면서도 기존 XC90과는 사뭇 다른 XC60만의 감성을 효과적으로 드러낸다. 실제 여유와 웅장함이 돋보이는 프론트 그릴, 프론트 그릴의 접점을 더한 ‘토르의 망치’의 헤드라이트를 적용해 시각적인 매력을 완성했다. 특히 헤드라이트의 디테일로 XC90보다 가볍고 경쾌한 느낌이 더해진 점도 만족스럽다.
특히 도어 패널 하단에 크롬 몰딩을 추가로 더한 점과 볼보 특유의 디자인 디테일이라 할 수 있는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의 일부를 측면에 노출시키는 기법을 통해 고급스러운 이미지와 볼보 고유의 감성을 하나의 디자인에 담아냈다.
모두들 XC60의 외형 변화에 만족하겠지만 사실 고급스러운 감성이 돋보이는 건 실내 공간도 마찬가지다. 시승 차량은 상위트림인 인스크립션 트림으로 모노톤의 대시보드와 밝은 오렌지색을 입은 고급스러운 시트가 실내 공간을 가득 채워 90 시리즈를 처음 만났을 적의 고급감과 여유, 그리고 깔끔함을 느낄 수 있다.
대시보드에는 스티치를 더해 고급스러운 감성을 과시하고, 대시보드에는 베이지 톤으로 처리된 패널을 추가로 더해 실내 공간의 입체적인 감성을 연출했다. 이외에도 여유가 느껴지는 볼보 특유의 스티어링휠과 깔끔하게 구성된 디지털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계기판 등 실내 곳곳의 요소들이 모두 ‘프리미엄’의 존재를 명확히 드러낸다.
이어 2열 공간으로 자리를 옮기더라도 그 만족감은 계속 이어진다. 밝은 톤의 시트는 아주 푹신한 스타일은 아니지만 장거리 주행에도 지속되는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또한 경쟁 모델 대비 넉넉한 휠베이스에서 연출되는 헤드룸과 레그룸을 통해 다양한 체격의 탑승자라도 만족할 수 있으며 또 독립 공조 시스템을 통해 쾌적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XC60 T6 AWD의 핵심은 역시 고성능 SUV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XC60 T6 AWD의 보닛 아래에는 최고 출력 320마력과 40.8kg.m의 토크를 자랑하는 2.0L 배기량의 T6 엔진이 탑재된다.
특히 이 엔진은 2,200RPM부터 5,400RPM까지 폭 넓은 영역에서 풍부한 토크를 발산하여 8단 기어트로닉, AWD 시스템과 조화를 이뤄 XC60 T6 AWD에게 정지 상태에서 단 5.9초 만에 시속 100km까지 가속하는 뛰어난 주행 성능을 완성한다. 참고로 XC60 T6 AWD의 공인 연비는 9.4km/L이며 도심과 고속 연비는 각각 8.4km/L와 11.1km/L이다.
이전의 XC60가 어딘가 역동성을 과시하는 모습이었다면 새로운 XC60은 조금 더 차분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드러낸다. 특히 우아하게 그려진 실루엣은 과장되지 않아 담백하면서도 차분한 매력을 과시한다. 고급스러운 외장 컬러 역시 그 만족감을 높이는데 일조한다. 어쨌든 고급스러운 감성의 XC60에 다가가 도어를 열었다.
도어를 열고 XC60의 실내를 살펴보니 인스크립션 트림의 혜택이라 할 수 있는 밝은 오렌지 컬러의 시트와 투톤으로 구성된 대시보드 그리고 세로형 디스플레이의 고급스러운 이미지가 이목을 끈다. 시트에 몸을 맡기고 시트 포지션 및 아웃 사이드 미러를 조절하며 차량의 주행 시야가 상당히 넓다는 걸 알 수 있었다.
엑셀레이터 페달을 밟으면 풍부한 출력이 느껴진다. 정지 상태에서 단 5.9초 만에 시속 100km까지 가속할 수 있는 뛰어난 출력을 가지고 있는 만큼 운전자가 느끼는 가속감은 상당히 좋은 편이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효율성을 고려한 셋업 때문인지 변속기의 잦은 개입이 다소 아쉽게 느껴진다. 이럴 때에는 역시 드라이브 모드를 다이내믹을 바꾸면 된다.
다만 아쉬움은 분명 존재한다. 엔진에 대해서는 크게 거슬리는 점은 없지만 이렇게 좋은 출력, 그리고 좋은 가속력을 가지고 있는데 운전의 즐거움을 줄 수 있는 하나의 팁, ‘패들 쉬프트’가 부재한 점이다. 향후 이 부분은 볼보 측에서 추가해줬으면 하는 바람이 생겼다.
XC60의 스티어링휠은 기본적으로 가벼운 편이지만 그렇다고 헐렁하거나 불안한 감성은 아니다. 가볍지만 운전자가 믿을 수 있다는 생각을 확실히 할 수 있다. 게다가 노면에서 올라오는 충격을 능숙하게 제어하여 이로 인한 조향 실수가 발생할 일은 전혀 없을 정도로 많은 고민, 그리고 많은 정성이 담긴 것이다.
고속를 높여 코너를 과감히 공략할 때에 견고하게 버텨주는 느낌이 돋보이지만 일상적인 주행에서는 여전히 안락함을 느낄 수 있어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셋업이라 할 수 있겠다. 이러한 움직임을 느끼고 있으면 XC60이 아닌 키가 조금 높은 S90의 숏바디 버전을 타고 있다는 기분이 들 정도였다.
다만 아쉬움이 있다면 공인 연비 대비 효율성을 개서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실제 시승 중 자유로 50km의 연비 테스트를 진행한 이력이 있었는데 공인 고속 주행 연비인 리터 당 11.1km에서 크게 개선되지 못한 12km/L에 그쳤다.
좋은점: 완성도 높은 디자인과 실내 공간, 그리도 매력적인 주행 성능
안좋은점: 리터 당 10km를 넘기기 어려운 효율성과 경쟁 프리미엄 브랜드와의 인지도 우위
흔히 볼보 90 시리즈를 볼보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존재라 말한다. 하지만 XC60이 그 타이틀 중 하나를 뺏어야 할 것 같다. 개인적으로 XC90보다는 XC60이야 말로 볼보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크로스오버로 합당한 차량으로 느껴졌다. 초대 XC60을 통해 유럽 시장을 매료시켰던 볼보는 아마 새로운 XC60을 통해 글로벌 시장을 매료시킬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