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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포드는 캐나다 온타리오주 오크빌 공장을 베스트셀링 내연기관 모델인 F시리즈 ‘슈퍼듀티’ 픽업트럭의 생산시설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포드는 기존 생산시설을 온전히 가동해도 슈퍼듀티의 수요를 맞추는 데 한계가 있다고 밝혔다. 짐 팔리 포드 최고경영자(CEO)는 성명에서 “슈퍼 듀티는 전 세계 기업과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도구로 현재 켄터키 트럭 공장과 오하이오 조립 공장이 정상적으로 가동되고 있어도 수요를 맞출 수 없다”고 말했다.
이로써 오크빌 공장은 켄터키 공장과 오하이오 공장에 이어 슈퍼 듀티를 생산하는 세 번째 시설이 된다.
포드는 이를 위해 총 30억 달러(약 4조원)를 해당 모델 생산량 확대에 투입한다. 포드는 2026년부터 슈퍼듀티 트럭을 연간 10만대 규모로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캐나다 온타리오주 오크빌 공장은 내연기관 스포츠유틸리티(SUV) 모델인 ‘에지’를 생산해왔다. 당초 포드는 에지 생산을 멈추고 설비 전환을 거쳐 2025년부터 3열 SUV인 포드의 익스플로러와 링컨 에비에이터의 전기차 모델을 생산하는 공장으로 탈바꿈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포드는 지난 4월 3열 SUV 전기차의 출시 시기를 당초 예정했던 2025년에서 2027년으로 2년 늦추겠다고 했다. 이날 발표에선 오크빌 공장을 내연기관 픽업트럭 생산기지로 활용하겠다고 다시 계획을 바꿨다.
포드는 이날 발전하는 전기차 시장에 맞춰 기존 3열 SUV 전기차 출시 계획은 지속해서 추진한다는 방침을 밝혔지만, 구체적인 생산 시점과 생산 장소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팔리 CEO는 “3열 SUV 차량에 대한 경험과 미국 내 2위 전기차 브랜드로서 배워온 것을 바탕으로 환상적이고 수익성 있는 3열 SUV 전기차를 출시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작년 하반기부터 전기차 시장의 성장세 둔화가 이어지면서 기존 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차로의 전환에 속도 조절을 하고 있다. 포드는 작년 전기차 사업에서 47억 달러에 가까운 손실을 냈다고 밝혔다. 올해는 최대 55억 달러 손실을 예상해 지난 2월 차세대 전기차는 “수익성이 있을 때만” 출시할 것이라고 했다.
포드의 전기차 양산 계획 속도 조절은 국내 배터리 업계에도 영향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앞서 포드는 SK온과 2021년 총 10조2000억원을 투자해 전기차 배터리 합작사 블루오벌SK를 설립하고, 배터리 공장을 테네시주에 1개, 켄터키주에 2개 건설한다고 발표했다. 이들 공장은 지난 2022년부터 건립 공사가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