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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사우디 정부는 지난 2016년 석유 의존도를 낮추는 새로운 경제 계획인 ‘비전 2030’을 발표했다. 해당 계획에는 네옴 외에도 수도 리야드에 2030년까지 활주로 6개를 갖춘 ‘킹 살만 국제공항’ 건설 등 다양한 건설 사업이 포함되어 있다.
네옴은 사우디 북서쪽 타부크주 홍해 인근 사막에 서울의 44배 규모인 2만6500㎢ 의 부지에 조성하는 저탄소 신도시다. 네옴시티는 바다에 떠 있는 팔각형 첨단산업단지 ‘옥사곤’, 친환경 산악 관광단지 ‘트로제나’와 ‘더 라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태양광과 수소 등 친환경 에너지로 가동된다. 전체 사업비는 약 1조2500달러(약 1373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블룸버그는 “이번 감축 조치는 저유가, 예상보다 부진한 외국인 투자, 최소 3년 이상 이어질 재정 적자를 직면한 사우디가 이제 무엇에 우선적으로 초점을 맞출 것인지, 어떤 속도로 가야할지 결정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짚었다.
초기 계획대로 프로젝트가 진행되지 않을 수 있으나 프로젝트의 ‘현실화’는 긍정적인 변화라는 시각도 있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A)의 이코노미스트인 장미셸 살리바는 “사우디의 이런 프로젝트들은 경제를 과열시킬 가능성이 있으며 실제로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재정적 제약 없이 계속 진행되다면 프로젝트의 수익성에도 위험이 따를 수 있다”고 우려했다.
소식통은 사우디 정부의 결정에 따라 네옴 외 다른 프로젝트들도 추가 축소가 예상된다고 전했다. 최종 결정은 빈살만 왕세자가 내리며,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다.
사우디의 대형 건설 프로젝트의 규모나 속도가 변경된다면 국내 건설업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170㎞에 이르는 직선형 도시를 만드는 사업 ‘더 라인’ 프로젝트 중 일부를 현대건설과 삼성물산이 수주해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자금 압박을 받는 사우디 정부는 대거 국채를 발행하는 한편 국영 석유회사인 아람코의 주식을 매각해 120억 달러 이상을 조달했다.
외국인 직접 투자(FDI) 증가와 지출의 균형도 사우디 정부의 과제로 꼽힌다. 사우디의 올해 1분기 FDI 유입은 약 45억 달러(약 6조원)로, 2024년 목표인 290억 달러(약 40조원)에 도달하기 위해선 분발해야 할 것이라고 블룸버그는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