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aily 윤진섭기자] 건설교통부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우리기술로 무인운전 경량전철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개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한국형 경량(輕量)전철은 1999년부터 건설교통부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순수 국내 기술로 503억원을 들여 개발한 `고무차륜 AGT(Automated Guideway Transit)`시스템으로 이는 프랑스, 일본, 캐나다에 이어 세계 4번째다.
이에 앞서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지난 1일 경산시 남천면 흥산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무인 경량(輕量)전철(경전철)시험장에서 공개시승식을 가진 바 있다.
건교부에 따르면 한국형 경량전철 시제차량은 최대속력 70km, 차량 1량의 중량은 12톤, 승차정원은 57명(최대승객수 100명)으로 운전자 없이 완전 무인으로 운영된다.
또 차량, 전력공급, 신호제어, 선로구축물 등 시스템 설계에서 제작, 핵심부품 개발까지 우리 기술로 만들어내 국산화율 90%를 달성했다. 이와 함께 한국형 경량전철은 2량에서 6량까지 편성을 자유롭게 할 수 있어 계절별, 요일별, 시간대별 수송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운전자 없이 완전 무인으로 운행돼 운영과 유지보수비가 지하철보다 저렴하며, 30m의 급곡선과 58‰의 급구배 운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노선설계가 용이해 건설비 역시 지하철의40~50%수준이란 게 건교부의 설명이다.
이번 한국형 경량전철 연구는 철도연을 주축으로 해 우진산전, 포스콘, 현대중공업(009540), 효성, 포항산업과학연구원 등이 참여했다.
한편 건교부와 철도연은 개발한 경량전철기술의 신뢰도를 확보하고 안정화시키기 위해 하루 100km의 성능시험을 금년 12월까지 수행할 계획이며 경량전철을 계획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에 적극 보급해 나갈 계획이다.
건교부 관계자는 “우리나라 철도산업계가 해외 경량전철 건설사업에 진출할 수 있는 기술기반을 구축하는 등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