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이언 맥머레이 제너럴모터스(GM) 한국연구개발법인(GMTCK) 사장은 지난 19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미래모빌리티엑스포(DIFA)’ 미디어 포럼에서 GM의 미래 전략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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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머레이 사장은 전기차 대중화 걸림돌로 꼽히는 화재위험 대비전략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맥머레이 사장은 “배터리 셀 내부에 안전부품 장치를 설치하기 위해 상당히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안전부품을 설치하면 배터리 크기 자체는 커질 수밖에 없지만 그만큼 안전성은 확실해진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발표자로 나선 유영우 GMTCK 상무는 GM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얼티엄 플랫폼의 기술에 대해 소개했다. 유 상무는 “GM의 얼티엄 아키텍처는 독창적인 설계를 통해 에너지 효율이 뛰어나고 다양한 배치를 통해 다양한 전륜, 후륜, 4륜 구동 등 차량의 드라이브 패턴을 구현할 수 있다”며 “얼티엄 플랫폼의 배터리 셀은 가로, 세로 등 다양하게 배열이 가능해 배터리 팩 내 공간을 최적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라고 말했다.
영상을 통해 이번 세션에 참석한 앤디 오우리 테크니컬 리더는 “얼티엄 플랫폼은 고성능 차량부터 트럭, 중형 SUV 등 다양한 세그먼트와 용도에 적용 가능하다”며 “유연한 모듈형 얼티엄 플랫폼은 GM이 주도하는 전기차 대중화 시대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GM은 얼티엄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캐딜락 리릭과 GMC 허머 EV, 쉐보레 블레이저 EV와 실버라도 EV, 브라이트드롭의 ZEVO 600 등을 출시했다. 향후 쉐보레 이쿼녹스 EV,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IQ와 셀레스틱, GMC 시에라 EV 등 전기차를 글로벌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한편 GM은 한국연구개발법인을 중심으로 2년 연속 DIFA에 참여했다. ‘버추얼 엔지니어링의 미래로’를 미래 모빌리티의 방향성과 비전을 제시한 GM은 얼티엄 플랫폼 기반의 미래 전기차를 배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