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7일, 일본에 본사를 둔 닛산 자동차의 한국시장 철수 보도가 나갔다. 지난해 불매운동에 이어 코로나 직격타를 맞으며 이뤄진 조치다.
하지만 보도 이후 약 열흘 만인 6월 8일, 남아 있는 재고분 판매에 대한 할인조건이 일선 딜러를 통해 공개되면서 온라인에서 구매 신청이 이어지고 있다.
10일 온라인 신차구매 플랫폼 겟차에 따르면 닛산 제품은 차종과 등급 따라 30~36%에 달하는 할인율을 보였고, 가장 많은 판매량을 차지하던 중형 세단인 알티마는 국산 준중형 세단 아반떼 보다 저렴한 가격인 1900만 원대 부터 구매가 가능해졌다.
3~4천만 원대 수입세단을 파격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게 되면서 시장 반응은 어땠을까.
겟차에 따르면 닛산의 철수 발표 이후 10일간 구매상담 신청 수는 철수 발표 이전 10일 대비 감소하는 추이를 보였다.
하지만 6월 8일, 파격할인 프로모션이 공개된 하루에만 철수 이전 대비 무려 13배 이상 증가한 구매문의를 기록했다.
‘남은 재고분을 사고싶으니 빠른 상담 부탁드립니다’ ‘구매의사 있습니다’ ‘빨리 연락주세요’ ‘지금 바로 삽니다’ 등 메시지를 남기며 구매의지를 보여줬다.
겟차 정유철 대표는 ‘가격에 민감한 소비특성상 철수를 앞두고 이례적인 할인 프로모션 제공이 구매신청 폭주의 원인이 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