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 그동안 매년 실시한 기존 주민등록 사실조사는 주민등록사항과 실제 거주사실이 일치하는지 확인하는데 그쳤다. 이를 발전시켜 올해부터는 개별 세대의 생활 환경을 꼼꼼히 살펴 위기·취약가구를 발굴하고,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연계한다는 계획이다.
올 1월 7일부터 3월 20일까지 진행되는 주민등록 사실조사는 동주민센터 공무원 8700명과 통장 1만2000명 등 총 2만여명이 참여한다. 이들은 지역 내 각 세대를 방문해 주거상태, 주변환경 등 간단한 생활여건을 관찰·확인하는 역할을 한다. 또 주변의 도움이 필요하지는 않은 지 질문하고, 위기·취약가구로 판단될 경우 ‘복지상담신청서’를 작성해 동주민센터에 알리고 맞춤 복지서비스를 연계한다.
만약 위급 상황일 경우 복지플래너가 세대에 즉시 방문해 상담하면서 필요한 서비스를 파악하고, 서울형 긴급복지 지원 등 긴급 조치를 할 계획이다.
강병호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주민등록 전수조사로 발굴된 위기·취약가구에 공공·민간 자원, 긴급복지 등 다양한 맞춤 서비스를 연계·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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