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는 30일 서울시 중구 소재 서울시청에서 서울시와 ‘이용하기 편리한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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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위해 LG전자는 넥씽 등 충전사업자(CPO·Charge Point Operator)에게 △급속(200/100kW)·완속(7kW) 충전기와 △로봇 충전 솔루션을 공급한다. 서울시는 전기차 충전기가 필요한 공간을 찾고 필요한 행정 지원을 한다.
LG전자는 서울시가 운영하는 건물, 공원, 주차장 등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를 교체하고 추가 공급해 2026년까지 급속충전기 50대 이상을 설치한다. 또 복지센터 중심으로 두산로보틱스와 공동 개발한 로봇 충전 솔루션을 10대 이상 설치해 교통 약자의 충전 편의성을 증대한다.
로봇 충전 솔루션은 LG전자의 급속 충전기(200/100kW)와 두산로보틱스의 충전 로봇을 접목했다. 운전자가 전기차를 충전 가능 구역에 주차하고 충전구를 열면 충전 로봇이 스스로 충전케이블을 연결한다. 거동이 불편한 고객도 충전케이블을 직접 연결하지 않고 쉽게 충전 가능하다.
LG전자는 클라우드 기반 관제 플랫폼 ‘이센트릭(e-Centric)’으로 충전 현황 등 충전기 정보를 실시간 제공할 예정이다. 또 지난해 말부터는 평일 주간 시간대에만 제공하던 전기차 충전기 서비스 시간을 평일 야간, 주말까지 확대 운영하고 있다. 언제 어디서든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다 문의 및 불편사항이 생겼을 때 신속하게 해결하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밖에도 LG전자는 국내외 다양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전기차 충전 솔루션 사업을 지속 확장하고 있다. 지난 6월에는 북미 1위 충전사업자인 차지포인트(ChargePoint)와 ‘전기차 충전 사업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차지포인트는 미국과 캐나다 전역에 전기차 충전소를 운영하는 북미 최대 충전사업자다. 북미 외 유럽 16개국과 인도 등 글로벌 시장에서도 전기차 충전사업을 하고 있다.
LG전자는 이 같은 협력으로 중장기 성장성이 큰 전기차 충전 시장에서 영향력을 키우겠다는 구상이다. 독일 컨설팅업체 롤랜드버거(Roland Berger)에 따르면 글로벌 전기차 충전시장 규모는 연평균 32.3% 성장해 2030년 약 1860억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국내 시장도 크고 있는데 지난해 환경부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충 및 안전 강화 방안’으로 전기차 충전기를 2030년까지 120만대 이상, 2022년 대비 6배가량 늘리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서흥규 LG전자 EV충전사업담당은 “차별화된 품질의 충전기와 관제 플랫폼을 결합한 최적의 충전 솔루션을 기반으로 다양한 전기차 충전 인프라 수요를 공략할 것”이라며 “신뢰할 수 있는 ‘충전 솔루션 사업자’로서 입지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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