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분기 소주 판매량은 전년 대비 6% 감소한 것으로 추정했다. 회식 문화 감소 등 전체 소주 시장 위축된 영향이 컸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12월 단행한 가격 인상 효과로 소주 매출액은 전년 대비 2.3% 증가한 3792억원을 기록했지만, 판매량 감소에 따른 고정비 부담 증가로 수익성이 훼손되며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0.6% 줄어든 388억원을 기록했다고 짚었다.
1분기를 기점으로 소주 판매가 회복 흐름을 보일 것으로 봤다. 정 연구원은 “지난 3월 출시한 진로골드 판매량이 긍정적인 흐름을 보이며 4월 판매량이 회복세로 파악된다”며 “1분기를 저점으로 소주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1분기 맥주 매출액은 전년 대비 4.8% 증가한 1927억원을 기록했다. 신제품 켈리 출시로 기존 브랜드 테라 판매량은 역성장했으나, 전체 매출 판매량은 증가하며 점유율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판단이다. 전체 맥주 판매량 내 켈리 판매량은 22%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했다. 켈리 시장 안착 이후 마케팅 비용 절감 기조를 이어가며 맥주 부문 흑자전환에도 성공했다는 분석이다.
성수기 매출 점유율 확대가 향후 주가 향방을 가르는 주요 요인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정 연구원은 “외식 시장 침체, 음주 문화 변화 등으로 주류 시장 위축이 이어지며 경쟁 심화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 우려가 존재한다”며 “계절적 성수기 3분기를 앞두고 2분기 마케팅 비용 절감과 유의미한 맥주 점유율 확대 확인 시 주가 상승이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