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주로 고속도로와 일반국도에 한정됐던 지능형교통체계(ITS)가 도심지에도 구축된다. 지금은 교통량을 고려치 않은 채 일정 주기로 교통신호가 제어되는 방식때문에 혼잡이 발생하고 정체가 만연했다.
정부는 지난 20일 코리아나호텔에서 이상목 다부처공동기술협력특별위원회 위원장(미래부 1차관) 주재로 ‘제4회 다부처공동기술협력특별위원회(이하 다부처 특위)’를 열고 ‘스마트 신호운영체계 개발·구축’ 등 15개 안건을 심의 의결했다.
이 사업은 교통정보 통합관리와 교통량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지능형 스마트신호제어 시스템을 만들고 전문 운영 인력을 키우자는 것이다.
앞으로 5년 동안 총 266억 원(‘15년 예산규모 39.5억 원)을 들여 개발하는데, 국토부는 4세대 시스템 기술기반 확보 및 전문인력 양성, 시범사업을, 경찰청은 3세대 스마트운영시스템 개발 및 실증을, 전문인력 양성 및 시범사업을 하게 된다.
또 신호제어기를 유지관리하고 신호운영 DB를 다루는 ‘교통관리사’ 자격제도도 도입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를 통해 도심 내 교차로에서 불필요한 통행대기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 평균 주행속도를 10% 향상할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정부는 이외에도 ‘사회문제해결 R&D사업’과제로 ▲빅데이터 개인정보 보호 및 모바일 결제사기 대응(미래부 정보보호정책과)▲건강·안전 피해유발 기상 관측·예측·대응 기술개발(기상청 기상산업정책과)▲녹조로부터 안전한 상수 공급(환경부 물환경정책과)▲심뇌혈관질환 예방과 극복(환경부 물환경정책과)▲유해물질 및 위·변조로부터 안전한 먹거리(식약처 오염물질과)▲방사능피해 예측 및 저감 기반 구축(미래부 원자력진흥정책과)▲감염병 위기로부터 조기 감시 및 대응기반 확보(복지부 보건의료기술개발과)▲환경호르몬 통합 위해관리 및 대체소재 개발(환경부 화학물질과)▲음식물쓰레기 수거처리 개선(환경부 폐자원관리과)▲재난 피해자 안심서비스 구축(안행부 국립재난안전연구원) 등을 확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