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옴보의 성분은 항체인 ‘미리키주맙’으로 인터류킨(IL)-23 억제해 염증성 사이토카인(신호전달물질)의 발생을 막는 기전을 보유하고 있다. 이 물질은 특히 IL-23을 이루는 구성 요소 중 p19라는 서브유닛을 선택적으로 타깃한다. 해당 세부기전으로 승인된 약물은 옴보가 세계 최초다.
궤양성 대장염 환자 1279명 대상 옴보의 글로벌 임상 3상에서 첫 12주간 임상적 증상 완화가 확인된 투약군 비율은 24%였으며, 위약군(15%)을 상회했다. 투약 12주차 만에 복용자의 66%가 치료됐고, 1년의 투약 기간 동안 그 상태가 유지됐다. 특히 옴보 투약군의 50%는 임상적으로 완치됐으며, 위약을 투약한 환자(27%)의 약 2배로 나타났다.
이런 수치로 볼 때 업계에서는 궤양성 대장염 분야에서 옴보가 차세대 옵션으로 급부상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또 일라이릴리는 궤양성 대장염을 넘어 판상 건선, 크론병 등 자가면역질환 분야에서 옴보의 적응증 확장을 시도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클래리베이트는 옴보가 궤양성 대장염염에 이어 최대 2~3년 내 각국에서 크론병 적응증을 획득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를 통해 옴보의 매출은 2027년 5억9500만 달러을 달성하고, 최대 20억 달러 매출까지 매출이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하지만 옴보가 진출하려는 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등 자가면역질환 시장은 경쟁 약물이 겹겹이 쌓여 있는 상황이다. 세계 최대 블록버스터인 미국 애브비의 ‘휴미라’나 얀센의 ‘스텔라라’ 등이 대표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