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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식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에 대해 ‘알고 있다’는 응답이 68.6%로 집계됐다. 지난해 대비 2.9%포인트 상승하며, 조사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다.
한식을 먹어 본 사람의 94.2%가 한식에 만족했고, 대부분의 국가·도시에서 90% 이상이 만족하고 있었다. 향후 다시 한식을 다시 먹겠다는 의향도 처음으로 80% 넘어 지난해 대비 4.5%포인트 상승한 80.6%를 기록했다.
특히 ‘한류 콘텐츠를 경험한 후 한식을 먹어보거나 한식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는 응답이 65.1%로 콘텐츠와 더불어 음식이 확산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최근 1년간 현지 한식당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는 71.7%였다. 한식당에 가 본 사람의 93.1%가 방문한 한식당에 만족했고, 90.7%가 다시 방문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도시별로는 △호치민 △마닐라 △상하이 △자카르타 △베이징 △런던 △두바이 △상파울루 △시드니 △홍콩에서 한식당에 대한 만족도와 재방문 의향 모두 평균보다 높았다. 반면 △도쿄 △로마 △파리 △타이베이 △싱가포르 △토론토의 경우 상대적으로 낮았다.
농식품부는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별 맞춤형 한식 홍보 및 한식당 경쟁력 강화, 한류 콘텐츠 및 간편식(HMR)과 연계한 글로벌 한식 확산 정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정경석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앞으로 해외 우수 한식당 지정을 확대하고 지역별 소비 특성에 맞춘 한식 진흥 전략을 강화해 세계시장에서 한식의 위상을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