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김경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일 외교부로부터 받은 자료를 보면 재외공관에서 새로 구입한 외제차 수는 2019년 14대, 2020년 15대다. 이 중 일본산 차량은 비중은 2019년 14.3%에서 2020년 33.3%로 2배 이상 증가했다.
이는 당시 국내 분위기와는 사뭇 다르다. 2019년 7월 일본의 수출 규제 이후 우리 국민들은 일본 제품 불매운동을 벌였다. 그 여파로 2019년 3만6661대였던 국내 일본차 판매량은 2020년에 2만564대로 44% 가량 감소했다. 전체 수입차 판매 중 일본차의 비중도 2020년 7.5%로, 전년 15%의 절반에 불과했다. 김경협 의원 측은 “국민들은 한창 ‘NO재팬’을 외치며 일본차 구매를 줄이던 가운데, 재외공관은 새로 구매한 외제차 3대 중 1대를 일본산으로 구매한 셈”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코로나19의 여파로 재외공관의 국산차 구입에도 차질이 빚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재외공관에서 교체·구입한 차량 중 국산차의 비중은 2018년 89.5%에서 2020년 77.3%로 약 12%포인트 떨어졌다. 코로나19의 여파로 국산차량 수출이 일부 국가에서 제한돼 구매가 어려워진 탓이다.
김경협 의원이 외교부로부터 받은 올해 1월 기준 재외공관 보유 차량 현황에 따르면 전체 재외공관 차량 중 20%는 외제차였다. 공관장이 직접 타고 다니는 차량의 경우 외제차 비율이 23.8%로 의전용 차량 16%에 비해 높았다. 최근 3년간 외국산으로 새로 교체한 공관장용 차량의 절반 이상인 8대가 국내 판매가 1억원이 넘어 소위 ‘럭셔리카’로 불리는 벤츠 S클래스, BMW 7시리즈 등 차량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