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한 1조8786억원, 영업이익은 8.8% 감소한 810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 기존점의 성장률은 마이너스 3% 수준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전반적인 트래픽 감소가 지속됐다.
2분기에 이어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특별상생지원금이 지급됐지만 규모가 크게 줄었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은 40억~50억원 감소한 것으로 추정됐다.
슈퍼 부문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5.4% 감소한 3294억원, 영업이익은 540% 증가한 154억원을 기록했다. 이 연구원은 “기존점 성장률이 마이너스 10% 수준으로 부진했지만 체인오퍼레이션과 점포 구조조정을 통한 수익성 개선 추세가 이어졌고 그 강도가 강해지고 있다”고 전했다.
올해 4분기까지는 학교 상권 등의 실적 부진으로 편의점 업황 회복을 기대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평가다. 다만 올해 코로나19에 따라 낮아진 기저로 오는 2021년에는 가장 확실한 턴어라운드 기업이 될 전망이다.
이 연구원은 “리뉴얼과 코로나19로 올해 실적이 급격히 악화된 호텔 부문도 12월 그랜드파르나스의 리뉴얼 오픈을 기점으로 턴어라운드할 수 있을 전망”이라며 “2021년에 가까워지면서 점진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