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전분기 대비 2.1% 줄어든 2360만명, 거래액(TPV)은 7.5% 증가한 40조9000억원, 매출기여거래액(RTPV)은 6.4% 증가한 11조9000억원을 기록했다. 페이민트 인수로 영향에 거래액이 증가했다는 분석이다.
결제 부문 거래액은 전분기 대비 7% 증가한 9조4000억원으로 추정했다. 온라인은 3% 증가한 7조원, 오프라은 48% 늘어난 1조3000억원, 크로스보더는 1% 늘어난 1조2000억원을 예상했다.
금융 부문 거래액은 전분기 대비 3% 늘어난 2조5000억원을 추정했다. 신용대출은 23% 감소했으며, 비신용대출은 99%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다. 연초 이사 증가에 따른 전월세대출 확대되며 비신용대출이 증가한 것으로 진단했다.
본업인 결제 부문의 꾸준한 이익 흐름과 보험 관련 매출 증가가 긍정적이라는 평가다. 다만 연결 및 별도 손익 차이가 좁혀지지 않은 부분은 다소 아쉽다고 진단했다.
임 연구원은 “결제 매출 성장이 꺾이지 않는다면 지금보다 주가가 더 하락할 유인은 제한적이다”라고 밝혔다.
임 연구원은 또 “앞으로의 관전 포인트는 네이버페이와의 오프라인 결제 경쟁 구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지 여부”라며 “연내 유저 활성화를 위한 공격적인 마케팅 비용 집행과 이에 상응하는 매출 성장이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