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은 아세안 국가 제1의 한국방문 시장으로, 2019년 기준 약 57만명이 한국을 방문한 바 있으며 올해 기준으로도 아세안 국가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동남아 핵심시장인 태국 시장의 회복은 한국이 2027년 외래관광객 3000만 시대를 달성하기 위한 중요 요소로 꼽힌다. 이에 한-태 양국은 지난해 양국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10주년을 맞이해 ‘2023~2024 한-태 상호방문의 해’를 체결하고 스마트 관광, 스포츠 관광, 미식 관광 등 핵심 분야에서 양국 간 관광 교류를 활성화하기로 협의했다.
‘한-태 상호방문의 해’를 기념한 이번 포럼에서는 가천대 관광경영학과 이인재 교수가 좌장을 맡고 △태국 출라롱꼰대 카몬 붓사반 교수의 ‘K-컬처를 통한 관광산업 발전전략’ △태국 상원의원 위라삭 코우수랏의 ‘태국의 포스트 코로나 관광전략’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이재호 선임연구원의 ‘한-태 상호방문의 해의 의의 및 지향점’ 주제발표와 양국 관광 협력 활성화 방안에 관한 토론이 이어진다.
당일 오전 9시 30분에는 사전 행사로 양국 관광업계 50여 명이 참여하는 ‘한-태 트래블마트’도 열린다.
이번 포럼의 열기를 잇기 위해 오는 9월과 10월에는 주태국 한국문화원 개원 10주년에 맞춰 태국 방콕 시내에서 K-컬처를 탑재한 ‘한국관광대축제’를 개최한다.
또한 푸켓과 치앙마이 등지에서는 관광업계를 대상으로 한 기업 간 거래(B2B) 행사를 마련해 ‘한-태 상호방문의 해’ 분위기를 태국 전역에 확산시키고 태국인들의 한국 여행 열망을 일깨울 예정이다.
박종택 관광정책국장은, “태국은 음식(Food)과 영화(Film), 축제(Festival), 패션(Fashion), 격투기(Fight) 등 5에프(F) 정책을 통해 창조문화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있다는 점에서 K-컬처의 세계적 지평을 확대하고 있는 한국과 공통점이 있다”며 “이번 포럼을 계기로 동남아 한류 전진기지인 태국과의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K-컬처 프리미엄 효과를 탑재한 K-관광의 매력을 공세적으로 마케팅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