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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상황에 대한 종합적인 소비자심리지표인 CCSI는 장기평균치를 기준값(100)으로 삼아 100보다 크면 낙관적,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이라는 의미다.
특히 박 전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이 국회를 통과한 2016년 12월에는 CCSI가 94.3으로 떨어졌고 2017년 1월에는 93.3까지 내려갔다. 이어 2017년 2월 94.5를 기록한 CCSI는 박 전 대통령의 파면이 결정된 2017년 3월(97.0)에서야 반등 흐름을 보였다. 그리고 2017년 4월(101.8) 기준값인 100을 넘어섰다. 탄핵 정국 속 소비심리의 비관적 상황이 5개월 동안 이어진 것이다.
이때와 마찬가지로 윤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로 촉발된 탄핵 정국은 소비 심리에 한 번 더 찬물을 끼얹었다.
통계청이 지난달 공개한 올해 3분기 소매판매액지수는 100.6(2020년=100)으로 작년 3분기보다 1.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2분기(-0.2%) 이래 10개 분기째 감소세를 이어간 것. 이는 1995년 관련 통계 작성 이래 최장 기록이기도 하다. 여행·외식 등이 떠받치는 서비스 소비는 1% 증가했을 뿐이다. 0.7% 증가했던 2021년 1분기 이후 14개 분기 만에 가장 낮다.
주식과 외환시장도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심화했다. 앞서 외국인과 개인들은 불안감에 잇따라 국내 주식을 팔아치우면서 지난 9일 코스피는 2400선 아래로 떨어지기도 했다. 환율 역시 비상계엄과 1차 탄핵안 무산 이후 1430원대에서 내려오지 않고 있다.
다만 내수 침체와 소비 위축은 쉽사리 해소되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박 전 대통령 탄핵 정국 당시에 비춰볼 때 최소 내년 1분기까지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최근 일부 국가가 우리나라를 ‘여행 위험 국가’로 분류하면서 외국인들의 국내 소비 위축 우려도 높다.
한은은 11월 경제전망을 통해 기존 2.4%로 제시했던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2.2%로 내려잡았다. 하지만 12월 소비심리가 계속 악화될 경우 2.2% 달성이 어려워질 수 있다. 1.9%로 제시한 내년 성장률 전망치에도 악영향도 우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