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승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날 보고서에서 현대차에 대해 “1분기 계절적 비수기와 국내 공장 공사 영향에도 견조한 실적을 기록하며 과거와 달라진 이익 규모를 증명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2분기에는 물량 효과 회복과 우호적인 환율, 재료비 절감이 더해졌다”며 “하반기에도 믹스 개선과 비용절감, 우호적 환율 중심의 견조한 실적 기대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실적 측면에서 우려할 만한 요인이 크지 않다는 설명이다.
다만 미국 대통령선거 결과에 따른 주가 변동성이 커질 수 있음을 제시했다. 조 연구원은 “인베스터 데이 이후로는 트럼프 지지율 등락에 따라 추가 변동성이 커질 것으로 예상한다”며 “트럼프 정부 하에서는 포드, GM 등 미국 업체 중심의 제조업 정책이 부각될 수밖에 없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이에 하반기를 장기적인 매수 기회로 삼는 것이 유효하다는 판단이다. 조 연구원은 “현대차는 내연기관차(ICE)·하이브리드(HEV)·전기차(BEV)의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며 “미중 갈등의 격전지는 전기차와 자율주행으로, 내연기관차와 하이브리드차의 안정적 수익이 전기차와 스마트카로의 투자 지속성을 높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전기차에서도 흑자기조를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2025~2026년 저가 전기차와 전기차 증설 사이클을 중심으로 밸류에이션 리레이팅 2단계를 전망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