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합의에 이르기까지 우여곡절이 많았습니다. 지난해 말 국회에 제출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 초안은 인구 변화를 반영해 서울·전북에서 각 1석을 줄이고 인천·경기에서 각 1석을 늘리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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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핑퐁게임’이 오간 끝에 여야는 비례대표 1석을 줄여 전북 10석을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강원 속초·인제·고성·양양과 경기 포천·가평이 그대로 유지되며 서울 면적 수배에 달하는 ‘공룡 선거구’ 우려도 없어졌습니다.
여야가 서로에 유리하게 선거구를 획정하려 힘겨루기를 하는 동안 총선은 불과 40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여야는 당장 절반가량 진행된 지역구 후보 공천 일부를 조율해야 합니다. 최대 격전지로 떠오른 ‘낙동강벨트’ 가운데 부산 북·강서갑에서 서병수 국민의힘 의원과 전재수 민주당 의원, 북·강서을에서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과 변성완 민주당 후보 대진표가 완성됐지만 북·강서 갑·을은 이제 북 갑·을과 강서로 쪼개집니다.
공천 작업이 미뤄졌던 지역구 상당수는 선거구 획정을 기다리던 곳입니다. 3개에서 2개로 줄어드는 서울 노원이나 4개에서 3개로 줄어드는 경기 부천은 아직 양당 후보가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분구가 예정된 인천 서구, 경기 평택·하남도 상황은 마찬가집니다.
선거구 조정 대상이었던 의원이나 예비후보자가 겪는 어려움은 더합니다. 분구 조정 대상이었던 한 의원은 “내 지역구에 옆동네가 포함된다는데 선거구 획정이 안 되니 선거사무실을 내지도, 현수막을 걸지도, 인사를 하지도 못한 채 시간만 흐른다”고 토로했습니다. 지역구 조정 지역에 출마를 선언한 원외 예비후보도 “명함을 어느 동네까지 돌려야 할지조차 모르는 상황이 답답하다”고 말했습니다.
제일 큰 피해자는 유권자입니다. 누가 우리를 4년 동안 대표할 수 있을지 이리저리 재고 따져도 모자랄 판에 어느 선거구인지, 어느 후보가 나오는지 파악하는 데 한 달 남짓 기간이 주어지는 것은 충분치 않습니다.
누구 하나 이득을 보지 못하는 상황을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는 계속 나옵니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연초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획정 기한을 현행 선거일 전 1년에서 6개월로 현실화하고 이를 지키지 않으면 이미 시행하는 선거제도로 선거를 치르도록 법에 규정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지난달 21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22대 국회에서 다수당이 되면 선거구 획정 권한을 중앙선관위에 넘기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어떤 방식이 가장 합리적일까요. 국회에 맡긴 숙제가 강제하지 않고도 제때 풀리길 바라는 것은 유권자로서 큰 욕심인건지 아쉽기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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