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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장관과 조 회장은 지난 14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만나 정부와 회사 측 의견을 주고 받았다. 김 장관은 “그날 만남은 내 요청에 따라 이뤄졌으며 정부의 뜻을 전하기 위함도 있었지만 과연 조 회장이 한진해운을 살리려는 의지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였다”고 설명했다.
김 장관과 조 회장간 만남에 앞서 한진해운 측이 현대상선(011200)의 해운동맹 가입과 관련해 미온적 태도를 갖고 있다는 관측도 나왔다. 제3 해운동맹인 ‘디(THE) 얼라이언스’ 가입을 위해 회원사들의 만장일치 동의가 필요한 상황에서 조 회장이 현대상선 가입의 열쇠를 쥐고 채권단과 자금지원 규모를 두고 기싸움을 펼치고 있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이런 분석에 대해 김 장관은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은 근본적으로 우리나라 해운의 소중한 최고 양대 축이다. 그런데 한진해운이 굳이 공격적으로 (현대상선의 해운동맹 가입을 저지하는 등) 그렇게 할 이유가 없다. 본인들의 코가 석자다”라고 강조했다.
다만 김 장관은 “당시의 대화에 대해서는 노코멘트”라면서 “당시 대화에는 두 사람 외 누구도 참여하지 않았고 그 내용은 외부로 알려진 것이 없다”고 추측을 경계했다.
아울러 김 장관은 “현대상선의 동맹 가입은 시간 문제로 보고 있다. 그 시점이 이번 달일지 다음 달일지는 모르겠지만 조금은 시간의 여유가 있다”며 “가입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진해운의 용선료 협상 상황에 대해서는 “현대상선 사례가 있기 때문에 유사한 절차를 거칠 것으로 보인다”며 “(기존과) 같은 수준의 용선료지만 다양한 형태로 (용선료를 지불하는 내용의) 협상이 이뤄지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인하분의 절반은 신주 발행하고 나머지는 장기 채권화해 분할 상환하는 방식으로 용선료를 조정한 현대상선처럼 인하보다는 조정에 가까운 협상이 이뤄지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한편 김 장관은 양대 국적해운사의 합병설에 대해서는 한진해운의 구조조정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합병을 언급하는 것이 시기상조라고 선을 그었다. 다만 그는 “구조조정 진행 상황에 따라 여러 시나리오가 있을 것”이라면서 “일정한 선대의 규모와 영업망, 인력을 가능한 한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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