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택시는 배기량 2800cc 이상의 차량에 요금 미터기나 결제 기기, 차량 외부 택시 표시 설비 등의 설치 없이 운행 가능한 택시의 한 종류로 오는 10월부터 서울에서 시범 운영된다. 다음카카오와 서울택시조합, 하이엔은 시범운영 단계부터 시장에 빠르게 진입하기 위해 상호 협력 체제를 구축해 고급택시의 성공적인 정착과 발전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협약에 따라 다음카카오는 고급택시 서비스 관련 모바일 앱과 그에 따른 시스템의 개발 및 운영을 담당한다. 또 서비스 홍보와 마케팅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서울택시조합은 조합 소속 255개 택시 회사 대상 고급택시 사업 참여를 유도하고 서비스 정책 수립 자문, 대외관계 업무 지원을 맡는다. 고급택시 서비스 전문 운영사인 하이엔은 차량 수급, 기사 채용, 민원 처리 등 고급택시 운영 택시 회사를 위한 지원 업무와 고급택시 전문 기사 교육 등을 전담한다.
다음카카오 정주환 온디맨드팀 총괄은 “고급택시는 승객의 다양한 필요에 맞춘 서비스이자 카카오택시의 첫 번째 수익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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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출 가능한 차량은 초기 100대를 시작으로 점차 확대될 예정이다. 고급택시 탑승 건에 한해 택시비 결제는 카카오택시 앱 내에서 이뤄지며 구체적인 결제 방식과 호출 구조는 추후 확정된다. 현재 10월 서비스 시작을 목표로 개발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서울택시조합에서는 각 택시 회사가 고급택시 운영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있다. 요금 신고, 면허 전환, 관련 규정 개정 등 행정적 지원 업무를 시작했다.
하이엔은 고급택시 전문 기사 선발 진행 중이다. 서울특별시 택시 운전 자격을 보유한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이들 중 운전, 외국어 능력, 응급처치 등을 포함한 하이엔의 교육 과정을 이수한 인원에 한해 고급택시 전문 기사 자격을 부여, 육성할 계획이다.
초기 시범 운영 100대 차종도 확정했다. 하이엔은 배기량 2800cc 이상의 LPG, 경유 차량 중 차량 가격, 연비, 사후보증수리 등을 고려해 벤츠와 BMW를 차량 공급사로 선정했다. 시범 서비스 시작 이후 국산차를 포함한 다양한 차종으로 고급택시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카카오택시는 기사와 승객을 효율적으로 연결하는 모바일 플랫폼으로 지난 3월 31일 출시 후 빠른 성장을 거듭하며 전국 기사 회원 수 14만 명, 하루 호출 24만 건, 누적 호출 수 1200만 건을 돌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