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가상인간 전문기업 딥브레인AI와 ‘기가지니·AI휴먼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협력에 따라 양사는 KT 기가지니의 인공지능 두뇌에 딥브레인AI의 가상인간을 결합한 ‘기가지니 AI휴먼’을 만들고, 이를 활용한 사업을 선보일 계획이다.
그동안 음성 위주로 고객 응대가 가능했던 기가지니에 ‘AI 윤석열’ 등을 통해 실시간 영상합성 기술을 선보인 딥브레인 기술을 접목해 고객과 대화하며 응대하는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이뤄진다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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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가상인간은 인터넷 동영상처럼 가상인간이 하는 정해진 말을 듣기만 했다면 이번 AI 휴먼은 가상인간의 외모에 KT의 인공지능 두뇌를 탑재해 실제 사람과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다. 앞으로 미디어, 교육, 금융, 커머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완전한 24시간 비대면 서비스 구현을 하는데 쓸 수 있다.
양사는 상반기 중으로 기가지니 인사이드가 탑재된 ‘AI휴먼 키오스크’를 개발한뒤 연내 유통분야, 금융권, 호텔과 리조트 등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최준기 KT AI·BigData사업본부장은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생활 환경 확대로 고도화된 AI 서비스에 대한 기대가 커졌다”며, “KT는 가상인간 기술을 보유한 딥브레인AI와 협력해 기가지니 AI휴먼을 개발해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장세영 딥브레인AI 대표는 “AI 휴먼 기술은 사람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무궁무진한 확장성이 있다”며 “딥브레인AI는 KT와 협력해 업그레이드 된 AI 휴먼을 개발하고 고객 일상생활의 편익을 늘리겠다”고 밝혔다.
한편, 장세영 대표는 작년 11월 ‘이데일리 IT 컨버전스 포럼’ 발표자로 나서 현실을 넘어 메타버스에서도 사람 대신할 ‘AI 휴먼’의 미래를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