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23일부터 이날 오전 8시까지 협회가 화물연대 파업과 관련해 기업의 애로사항을 접수한 결과 첫날부터 총 94개사에서 158건의 피해 사례가 모였다.
애로사항을 접수한 국내 수출 기업 중 39.3%(62건)는 납품 지연에 따른 위약금 발생과 해외 바이어 거래선 단절을 우려하고 있다. 31.6%(50건)는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로 물류비가 증가하는 피해를 겪고 있다. 원자재 조달에 차질을 빚어 생산을 중단할 위기에 놓인 사례도 22.8%(36건)에 달한다. 공장·항만 반출입 차질로 물품을 폐기한 곳은 6.3%(10건)로 나타났다.
농산물과 가공식품을 수출하는 업체 A사는 화물연대의 운송 거부로 수출화물 선적이 지연되면서 유통기한 초과로 식품을 폐기할 위험에 처했다. 냉장·냉동 물류창고 장기보관 보관료와 전기료도 계속 발생 중이어서 부담이 커지고 있다. A사는 “물량이 가장 많은 연말 전에 집단운송거부가 종료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가공식품을 수출하는 업체 B사도 화물차 배차 불가로 납품 지연을 겪고 있다. 이 탓에 해외 대형마트 행사가 취소됐으며 이에 따른 인건비, 장치비, 행사 재진행비 등이 크게 발생했다. 심지어 해외마트와의 거래가 중지될 상황까지 놓였다.
수출 기업들은 이날 화물연대의 총파업 철회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화물연대는 이날 총파업 철회 여부를 전 조합원이 참여하는 투표를 통해 결정할 예정이다.
한편 협회는 지난달 23일부터 ‘수출물류 비상대책반’ 운영을 개시했다. 화물연대 동향과 피해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해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접수해 정부에 전달하는 한편 12개 지역본부와 자체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를 수집해 대응하면서 수출입 피해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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