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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5일 첫 정부 TF 회의에서도 정부는 부처별로 역할을 맡아 ‘피해 최소화’를 최우선으로 둘 것을 강조했다. 금융당국은 회사에 들어온 자금이 곧바로 판매자들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관리체계 강화에 나선다. 특히 피해가 많은 여행상품 등에 대해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나서 여행업계에 계약 이행을 당부하는 등 업계와 소통을 강화한다.
티몬과 위메프의 모회사인 큐텐에서 지난달 시작된 정산 지연 사태는 이달 들어 티몬과 위메프까지 확대되며 소비자와 입점 판매자들에게 피해가 번지고 있다. 이에 피해자들은 최근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본사 사옥에 단체로 항의하기 위해 몰려가기도 했다.
정부는 현장 점검을 바탕으로 대응 방안을 구체화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첫 TF 회의가 이뤄졌던 지난 25일 공정위와 금감원 역시 첫 긴급 현장점검을 실시하며 실태 파악을 위한 첫 단계에 들어갔다. 공정위는 구체적인 자료 확보를 통해 피해 현황을 파악하고, 향후 티몬과 위메프의 법 위반 요소 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금감원도 관련 민원접수 전담창구를 마련하고 은행권을 대상으로 소상공인을 위한 금융지원을 당부했다.
한편 공정위는 산하 한국소비자원에 티몬과 위메프 전담 대응팀을 구성하고 오는 1일부터 9일까지 집단분쟁조정 참가 신청을 받는다. 집단분쟁조정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같은 피해를 입은 소비자가 50명 이상이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