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LG전자 AI 냉각시스템은 북미 중심 해외 시장 진출 본격화로 새로운 성장궤도 진입이 기대된다”며 “미국 데이터센터 수는 한국 고객사 대비 100배 이상 많아 앞으로 추가적인 신규 공급 기회 확보 가능성이 커질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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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2024년 1분기 현재 북미 데이터센터 (5,350개)가 전 세계 데이터센터 (1만 1800개)의 절반 수준(45%)을 차지하고 있어 LG전자 AI 냉각시스템에 잠재력이 큰 성장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면서다.
김 연구원은 LG전자 AI 데이터센터 냉각시스템 경쟁력을 △전력효율지수(PUE)가 1.2~1.4 및 냉난방성능계수(COP) 6.5로 업계 최상위 수준을 나타내고 △고효율 압축기와 열교환기를 사용하는 히트펌프와 친환경 촉매 (R32, R290) 기술을 적용해 에너지 소비를 줄여 운영비용이 절감 가능한 점을 꼽았다.
그는 “LG전자는 2011년 LS엠트론 공조 사업을 인수한 이후 공조 및 냉각시스템에 13년간 연구개발이 지속하고 있다”며 “특히 AI 데이터센터 전력 사용의 50%가 냉각용 전력에 사용되고, 데이터센터 운영자의 3분의 1 이상이 데이터센터 설치 후 전력 효율을 우려하고 있는 상황에서 LG전자 냉각시스템의 높은 전력 효율과 낮은 유지비용은 두드러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연구원은 LG전자 가전(H&A) 매출은 연평균 5~6% 수준의 성장에 불과하지만, B2B 냉난방공조시스템(HAVC) 매출은 AI 데이터센터 냉각시스템 출하 호조로 연평균 30~40% 고성장이 전망된다고 봤다.
그는 “LG전자는 북미 빅테크 업체에 AI 데이터센터 냉각 시스템 첫 공급에 성공하며 우수한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앞으로 미국 AI 데이터센터 시장에서 빅테크 업체로부터 무한 성장의 기회를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