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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LOP는 지역 월간 이용자 4500만명 이상인 플랫폼이나 검색엔진을 말하며 여기엔 엄격한 규제가 적용된다. 여기엔 알리바바와 틱톡, 알리 익스프레스가 포함돼 있다.
쉬인이 명단에 추가되면서 지난해 2월 17일 DSA 시행 후 VLOP로 지정된 기업은 구글과 페이스북, 아마존, 엑스(옛 트위터), 유튜브 등을 포함해 23개다.
쉬인은 현재 미국 증시 상장을 위한 기업공개(IPO)를 추진 중이며 지난해 EU 시장에 진출했다.
쉬인은 성명을 통해 “EU 소비자가 안심하고 온라인 쇼핑을 할 수 있도록 우리는 EU의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시장조사기관 코어사이트 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쉬인은 전 세계 패스트패션 시장점유율 18%를 기록했다. 인디텍스가 17%, H&M이 5%로 그 뒤를 차지했다. 세계 최대 소비 시장인 미국 내 성장세는 더욱 가파르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쉬인의 미국 현지 패스트패션 시장점유율은 2020년 12%에서 2022년 50%로 늘었다.
점유율이 늘며 매출 또한 급성장, 지난해 쉬인은 전 세계 200여 개국에서 최소 300억 달러(약 41조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추산된다. 내년도 쉬인의 예상 매출 규모는 585억 달러에 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