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훈 하나증권 연구원은 “기획사 4사의 현재 밸류에이션은 2024년과 2025년 기준으로 하이브(352820) 주가수익비율(PER) 26배·19배, JYP Ent.(035900) 16배·15배, 에스엠(041510) 13배·12배, 와이지엔터테인먼트(122870) 23배·12배(블랙핑크 완전체 가정)”이라고 밝혔다.
이 연구원은 “가장 직관적인 지표인 앨범 하락으로 디레이팅이 불가피한 상황이나지만, 25일로 예정된 NCT드림의 컴백으로 주요 아티스트들의 앨범 하향이 대부분 확인될 것이고, 4월부터는 TXT를 시작으로 이미 앨범 하락이 반영된 그룹들의 컴백이 시작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4대 기획사 합산 영업이익은 1분기 약 800억원에서 2분기 약 2200억원으로 하이브, JYP의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전망하고 있다”며 “7~8월 하계올림픽 이전 2분기에 주요 아티스트들의 컴백이 집중된 영향”이라고 밝혔다.
그는 “2분기도 앨범 성장에 대한 기대가 거의 없긴 하지만 4분기처럼 급감하는 수준이 아니라면 트와이스의 빌보드200 1위나 르세라핌의 빌보드 핫100 진입 등의 호재에도 둔감 하지만, 과거 대비 20%하향 돌파한 현재 밸류에이션 수준에서는 악재에도 둔감해지는 순간이 올 것”이라고 봤다.
특히 “앨범 하락으로 실적 역성장 전망 우려까지 이어지고 있지만 그럴 가능성은 상당히 낮다”고 밝혔다. 이 연구원은 “하이브는 여름 캣츠아이의 넷플릭스 다큐 공개 및 데뷔만 감안해도 작년 대비 올해 영업이익 최소 300억원 내외 개선될 것으로 추정되며 여기에 아리아나 그란데 컴백 및 투어 가시화, 4월 ‘별이되어라2’ 출시로 추가적인 업사이드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JYP는 4분기 상당한 규모의 일본 투어 매출 분이 올해 1분기로 이연되었고, 올해 작년 대비 많은 컴백과 투어 확대, 그리고 3팀의 데뷔가 이어질 것”이라며 “SM 역시 작년 상반기 분쟁 여파와 4분기 빅배스로실적이 부진했는데, 올해 1분기부터 이미 투어 규모가 70만명에 근접하는 등 매니지먼트가 온기 반영되면서 증익할 것”이라고 봤다. 이어 “YG는 단일 IP 의존도 해결을 위해 베이비몬스터의 성공적인 데뷔 앨범 성과가 중요하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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